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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문학 텍스트의 교육 패러다임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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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1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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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1. 서론
-교육목표(goal)와 방법의 전환
2. 수용理論과 시가문학 교육에의 적용
3. 체험적-창조적 패러다임 창출


1) 인지와 정서 통합으로서의 지정(知情) 교육
2) 교과 통합을 통한 교육

4. 結論(결론)

1. 서 론

이 글은 ‘읽혀지지 않는 문학 텍스트text는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다’라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문학 텍스트가 읽혀지지 않거나, 교육되지 않는다 하여 가치 없는 것은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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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문학 텍스트의 교육 패러다임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전자에서 강조되는 ‘독자’의 중요성이 후자에 오면 ‘교육’의 중요성으로 이어진다. . 하지만 가치라는 槪念을 새로 정립하고, 독자(수용자)가 처한 상황(시대)적 이데올로기와의 적합성을 고려한다면 텍스트와 교육, 독자와의 관계는 재고의 여지를 남긴다. 문학의 본질을 고정되지 않은, 즉 수용하는 주체와 문학의 구조 요소 사이의 상호 주관적인 역동적 작용을 하는 文化(문화)적 산물로 볼 경우 문학 텍스트는 유기체…(생략(省略))

다. 그리고 독자와 텍스트의 상관성이 중시되고, 가치와 상황이 맞물려 있으며, 교육과 가치가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따 또한 교육에는 교육자가 아닌 독자(수용자)가 중심이 된다는 점도 쉽게 파악해 낼 수 있따
문학교육은 문학과 교육의 만남으로 여겨진다.
여기서 우리는 문학 텍스트의 존재와 교육, 상황, 그리고 텍스트의 가치가 갖는 상호관계를 살필 수 있따 즉 텍스트는 수용됨으로서 존재하고, 교육됨으로서 더욱 가치있는 존재가 되고, 그 가치는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라는 것이다. 이를 교육에 연장하면 ‘교육되지 않는 텍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가 될 것이다. 그래서 문학교육은 문학교육학이라는 학적 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학문적 정체성identity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학교육이란 문학과 교육의 합(合)을 넘어서는 그 무엇이다. 즉 문학 텍스트를 교육하는 새로운 방법론적 모색이 필요해진다.
하지만 문학교육이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가 하는 물음에 대해 그 해답을 구하고자 할 때에는 문학과 교육이 안고 있는 영역과 property(특성)을 세밀히 살필 필요가 있따 그 작업 중의 중요한 하나가 문학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고전시가문학 텍스트의 교육 패러다임 모색
설명







고전시가문학 텍스트의 교육 패러다임 모색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문학의 본질은 문학을 고정된 그 무엇으로 보는가, 아니면 環境에 따라 변화하는 실체로 보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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