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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2-29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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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여신전문금융업법이 개정되기 이전에 이뤄진 계약이어서 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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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2000년대 시행된 카드 수납 의무화로 소액 결제의 카드 사용이 빈번하게 이뤄지자 구매자와 카드사는 편리와 이익을 얻은 반면 판매자, 특히 영세 상인들은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실정이다. 원 재료비와 임대료, 부가가치세, 소득세, 공과금, 인건비 등 카페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고 나면 실제 소상인이 받는 이익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전히 카드사별 지급 기간이 상이한데다 일부 카드사는 열흘 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다아 이렇게 지급일에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결제 대행업체의 운영 방식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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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금융 감독 규정상 카드사는 평일 기준 3일 안에, 주말을 포함해 5일 안에 외상 결제금을 가맹점에 지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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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상점, 가천대학교 지하에 있는 中國집 북경반점에는 ‘카드결제는 4천원 이상’이라는 문구가 가게 안에 버젓이 붙어있다아 이와 비슷하게 경기도 용인시 미니드레스의 사장 김씨는 신용카드 결제보다 현금으로 결제했을 때 옷을 더 싸게 판매한다. 왜냐하면 대기업은 우월한 협상력을 이용해 카드사와 제휴 관계를 손쉽게 맺어 무이자 할부나 포인트 제공 등 서비스의 혜택을 받는 반면 영세 상인은 높은 카드 수수료를 냄으로써 카드사가 대기업에게 제공한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손해를 메워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거기에 소상인에게 부과하는 카드사의 가맹점 수수료까지 더하면 이익을 낼 수 없는 운영 구조가 되고 말아 심하면 폐점으로 이어지게 된다된다. 구매자가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 판매자에게 발생하는 수수료(팩토링 fee)를 지불하기보다 그 수수료를 구매자에게 돌려주어 단골을 늘리는 것이 더 이익이기 때문이다. 지급 기간을 단축시켜 영세 상인들의 자금 융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조치이다. 우리는 최근 뉴스나 인터넷에서 자영업자들이 가게문을 닫는다는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다아 외부적 요인으로는 경기 불황에 따른 소비자들의 소비심리위축, 내부적 요인으로는 카드사의 가맹점 수수료와 프랜차이즈운영에 따른 과도한 인센티브, 밀어내기를 들 수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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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한 해결대책의 일환으로 새로운 가맹점 수수료 체계가 도입되었지만 대형가맹점 중 미국계 유통업체 코스트코만이 유일하게 기존의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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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급 기간은 은행계 카드보다 삼성, 현대, 롯데카드 등 전업 카드사가 더 오래 걸리는데, 은행계 카드의 경우 비씨카드에서 공동으로 결제 대행을 운영하지만, 전업 카드사들은 이를 각자 관리하거나 아웃 소싱(outsourcing)에 맡기기 때문이다. 또한 카드사별로 돈이 들어오는 날이 다 다르고, 어떤 날은 일주일치 몰아서 하기도 하고, 5만원 들어와야 하는데 3만원 줬다가 한참 뒤에 1만2000원 주는 경우도 있다아 상인들은 그냥 주는 대로 받지만 합산도 안 맞고 수수료를 빼도 도통 언제 들어오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조세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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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만난 서울 강동구에서 개인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Deep origin의 사장 이씨는 커피 리필값 천원을 꼭 현금으로 받으려고 한다. 수입에 비해 높은 카드 수수료 때문에 영세 상인들의 허리가 휘청거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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