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data(資料)]교육학개론- 교육의 역사 요약 report data(資料)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6 14:49
본문
Download : [레포트자료]교육학개론- 교육의 역사 요약 레포트 자료입니다~.hwp
설명
![[레포트자료]교육학개론-%20교육의%20역사%20요약%20레포트%20자료입니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EC%9E%90%EB%A3%8C%5D%EA%B5%90%EC%9C%A1%ED%95%99%EA%B0%9C%EB%A1%A0-%20%EA%B5%90%EC%9C%A1%EC%9D%98%20%EC%97%AD%EC%82%AC%20%EC%9A%94%EC%95%BD%20%EB%A0%88%ED%8F%AC%ED%8A%B8%20%EC%9E%90%EB%A3%8C%EC%9E%85%EB%8B%88%EB%8B%A4~_hwp_01.gif)
![[레포트자료]교육학개론-%20교육의%20역사%20요약%20레포트%20자료입니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EC%9E%90%EB%A3%8C%5D%EA%B5%90%EC%9C%A1%ED%95%99%EA%B0%9C%EB%A1%A0-%20%EA%B5%90%EC%9C%A1%EC%9D%98%20%EC%97%AD%EC%82%AC%20%EC%9A%94%EC%95%BD%20%EB%A0%88%ED%8F%AC%ED%8A%B8%20%EC%9E%90%EB%A3%8C%EC%9E%85%EB%8B%88%EB%8B%A4~_hwp_02.gif)
[reportdata(資料)]교육학개론- 교육의 역사 요약 report data(資料)입니다~
Download : [레포트자료]교육학개론- 교육의 역사 요약 레포트 자료입니다~.hwp( 73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reportdata(資料)]교육학개론- 교육의 역사 요약 report data(資料)입니다~
[레포트자료]교육학개론- 교육의 역사 요약 레포트 자료입니다~ , [레포트자료]교육학개론- 교육의 역사 요약 레포트 자료입니다~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자료 교육학개론 교육 역사 요약 레포트 자료입니다~
레포트자료,교육학개론,교육,역사,요약,레포트,자료입니다~,인문사회,레포트
교육의 역싸적 이해
1
◎교육사의 concept(개념)과 연구의 necessity
교육사 : 과거에 행해지고 이루어진 교육적 행위 및 현상을 역싸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
교육사 연구의 necessity
- 교육적 지혜와 슬기를 얻기 위해
- 교육 현실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위해
- 현대 문명의 비판과 future(미래) 사회발전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한국 교육의 전개
1.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원시사회에서의 교육은 생존을 위해 이루어졌다.
무의식적인 모방 → 의식적 모방 → 이론(理論)적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
※유학과 불교의 전개
유학 : 학교의 설립과 발달을 촉진,이후 한국 교육에 지대한 effect(영향) 을 미침.
불교 : 대중교화에 힘써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불교의 가르침을 듣게 함.
※ 고구려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는 372년 고구려에 설립된 태학이다.
- 시험결과에 따라 관리등급이 4단계로 나뉘어 졌다.
교육의 목적 : 유교교육에 의한 관리의 양성, 고대국가 체제의 확립.
교육대상 : 귀족계급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 교육기관.
고구려에는 사학기관으로 경당이 있었다.
3.고려시대의 교육 …(투비컨티뉴드 )
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형식교육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비형식적 교육이 실시되었다.
교육대상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교육목적 : 문무를 겸비한 인재양성기관.
※ 백제
백제교육의 특징 : 가르치는 일을 맡은 관직인 박사가 존재했다는 사실.
일찍이 china과의 교섭으로 교육수준이 매우 높았음.
※ 신라의 화랑도 교육
조직체계 : 국선화랑 - 낭도로 구성.
신분 : 14~18세의 귀족 남성중에서 선발, 낭도는 평민 출신.
지도이념 :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로, 교육은 지적인 면보다는 도덕적정서적신체적사회적군사적 훈련을 중시하였다. 따라서 교육내용도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것이었다.
독서삼품과
- 관리 선발을 위한 국가시험제도로 유학 지식의 고하를 물어 인제등용 방법의 객관화를 도모하여 국학의 성적으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