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교육과정 기말시험 해결해야할문제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30 20:10
본문
Download : 20201기말_유아4_교육과정_공통.zip
교사와 유아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분명히 제시해 주므로 경험이 있는 교사는 물론 초보 교사도 자신의 역할을 무난히 수행할 수 있다.
②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
1) 나선형 교육과정
5.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개념.hwp
교육과정 분야에서 오랫동안 가장 보편적인 교육과정 concept(개념)으로 통용되고 있다.
③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징
Download : 20201기말_유아4_교육과정_공통.zip( 16 )
4. 유아교육과정이 특성(特性).hwp
유아들이 활동 선정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으며 교사는 그것을 지원해 주는 형태의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경험이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影響을 고려해야 하고 유아들의 일상생활 경험과 교수학습 경험과의 관계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유아들의 흥미와 욕구에 바탕을 둔 아동 중심의 개별화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유아들의 자발적 행동과 능동적 참여 및 일상생활의 경험을 강조한다.
방송통신 > 기말시험
3. 유아교육과정 개념.hwp
순서
1)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 목 차 -
④ 학습 경험 조직의 계속성과 계열성
6.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특징.hwp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개념과 원리, 특징 등을 說明(설명) 하시오.
2. 교육과정이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교육과정,방통대교육과정,방송대교육과정,교육과정과제물,교육과정과제,교육과정기말시험
3)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3)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징
참고문헌
설명
2. 발달과 학습과의 관계.hwp
1. 유아교육과정의 concept(개념)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개념과 원리, 특징
유아들이 유아 교육기관에서 생활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본다. 교사가 가르치려고 계획한 경험뿐만 아니라 교육계획과 무관하게 우연적이며 자발적으로 겪게 되는 수많은 경험이 의도하지 않았던 교육 효능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고려한 교육과정으로써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을 지닌다. 유아들의 인격과 개성을 존중하는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지닌다. 교육과정은 아동 중심적이고 개방적인 교육과정이라는 長點이 있으나 교육과정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고 그 실체가 모호하여 교육의 목표나 방향이 흐려질 가능성이 높다. 유아들이 갖게 되는 경험이 개별적이기 때문에 학급 유아 수만큼의 다양한 교육과정이 존재할 수 있다.
7. 행동주의적 접근방법.hwp
1. 유아교육과정이 개념을 제시하고 그 각각을 說明(설명) 하시오.
4. 아래의 각 문항을 간단히 說明(설명) 하시오.
1. 나선형 교육과정.hwp
2)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
① 나선형 교육과정
1. 유아교육과정이 개념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각각을 설명하시오.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특징 등을 설명하시오. 4. 아래의 각 문항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① 나선형 교육과정 ②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 ③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징 ④ 학습 경험 조직의 계속성과 계열성 - 목 차 -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특징 4. 아래의 각 문항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1) 나선형 교육과정 2) 학습과 발달과의 관계 3) 교육자 교과와 학습자 교과의 특징 4) 학습 경험 조직의 계속성과 계열성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나선형 교육과정.hwp 2. 발달과 학습과의 관계.hwp 3. 유아교육과정 개념.hwp 4. 유아교육과정의 특성.hwp 5.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hwp 6.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hwp 7. 행동주의적 접근방법.hwp
4) 학습 경험 조직의 계속성과 계열성
2020년 1학기 교육과정 기말시험 해결해야할문제물
2) `유아가 학교에서 갖게 되는 경험의 총체`로서의 교육과정
<< 함께 제공되는 참고data(자료) 한글파일 >>
2. 교육과정이 행동주의적 접근 방법을 說明(설명) 하고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 의한 교육의 진행 과정을 교사와 학생 입장으로 구분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4. 아래의 각 문항을 간단히 說明(설명) 하시오.





- 중략 -
다. 이러한 concept(개념)의 교육과정은 그 범위가 넓고 모호하여 교사의 역할이나 책임 한계가 불분명해질 가능성이 있다. 이것은 유아들이 교육장면에서 접하게 될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이나 절차 등의 계획을 교육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