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RIER 경청모형] 미국 코넬대학의 쥬디 브라우넬 교수의 HURIER 경청모형에서 6개요인 듣기, 이해, 기억,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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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8 06:5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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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RIER 경청모형에 따른 듣기 과정은 여섯 단계로 나뉘는데, 청취하기(Hearing), 이해하기 (Understanding), 기억하기(Remembering), 해석하기(Interpreting), 평가하기(Evaluating), reaction(반응)하기(Responding)가 그것이다. 공기 분자가 서로 밀어 내면 양압이 발생한다. 외이의 드러난 가장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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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란 언어적, 비언어적 메시지를 귀 기울여 듣고 기억하며, 화자의 진정한 의도를 파악하는 이해와 해석과정을 거쳐 reaction(반응)과 평가에 의해 마지막 처리되어지는 통합적이고 능동적인 언어과정으로 성공적인 의사소통 시 가장중요한 언어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언어적, 비언어적인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미국 코넬대학의 쥬디 브라우넬 교수의 HURIER 경청모형에서 6개요인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reaction(반응) 각각의 定義(정의) 을 간단히 설명(說明)하고 6개 요인에 대한 개인적 경청 사례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때 주의력과 집중력은 이런 조절 능력에 影響을 미쳐 청취를 향상시킨다.
2. 개인적 경청 example(사례) (6개요인-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反應(반응))
Ⅱ 본론
[HURIER 경청모형] 미국 코넬대학의 쥬디 브라우넬 교수의 HURIER 경청모형에서 6개요인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反應(반응) 각각의 관념을 간단히 설명(explanation)하고 6개 요인에
1. HURIER 경청모형 - 듣기 과정의(定義) 6개 요인 구성요소
2) 이해하기 (Understanding)
4) 해석하기 (Interpreting)
[HURIER 경청모형] 미국 코넬대학의 쥬디 브라우넬 교수의 HURIER 경청모형에서 6개요인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反應(반응) 각각의 관념을 간단히 설명(explanation)하고 6개 요인에 대한 개인적 경청 example(사례) 를 제시하시오.
5) 평가하기 (Evaluating)
3) 기억하기 (Remembering)
1. HURIER 경청모형 - 듣기 과定義(정의) 6개 요인 구성요소
Ⅲ 結論
6) 反應(반응)하기 (Responding)
다. 우선, 소리는 공기 중에서 파동의 형태로 전달된다 이런 파동은 공기 분자를 만나면 양압(positive pressure)이나 음압(negative pressure)을 발생시킨다. 그러면 음파는 시간 당 760마일까지 공기를 통해 전달될 수도 있따 이 첫 번째 과정이 끝나면 외이(outer ear)는 음파를 모은다. 청취에는 음의 수용과 처리가 포함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4) 해석하기 (Interpreting)
2. 개인적 경청 사례(6개요인-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reaction(반응))
Ⅱ 본론
3) 기억하기 (Remembering)
참고한 문헌
6) reaction(반응)하기 (Responding)
2) 이해하기 (Understanding)
5) 평가하기 (Evaluating)
Ⅲ 결론
순서
HURIER,경청,브라우넬,Judi Brownell,듣기,해석
1) 청취하기(Hearing)
청취는 음파의 수용, 뇌의 소리 인지, 청각적 연상(association)이란 세 가지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Ⅰ 서론
[HURIER 경청모형] 미국 코넬대학의 쥬디 브라우넬 교수의 HURIER 경청모형에서 6개요인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반응 각각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6개 요인에 대한 개인적 경청 사례를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HURIER 경청모형 - 듣기 과정의 6개 요인 구성요소 1) 청취하기(Hearing) 2) 이해하기 (Understanding) 3) 기억하기 (Remembering) 4) 해석하기 (Interpreting) 5) 평가하기 (Evaluating) 6) 반응하기 (Responding) 2. 개인적 경청 사례(6개요인-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반응)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설명
1) 청취하기(Hearing)
Ⅰ 서론
[HURIER 경청모형] 미국 코넬대학의 쥬디 브라우넬 교수의 HURIER 경청모형에서 6개요인 듣기, 이해, 기억, 해석, 평가, reaction(반응) 각각의 定義(정의) 을 간단히 설명(說明)하고 6개 요인에 대한 개인적 경청 사례를 제시하시오.
청취는 HURIER-듣기 모델에서의 첫 번째 단계이다. 결과 적으로 청취하기 위해선 잡음과 불필요한 메시지를 무시하고 선택한 자극에만 집중하며 주된 상황에 주의를 집중하려고 노력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