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교육공동체의 형성과 학부모의 역할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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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9 15:4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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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서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은 누구인가? 바로 학생과 학부모들이다.지역교육공동체의형성과학부모의역할에관한고찰 , 지역교육공동체의 형성과 학부모의 역할에 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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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교육공동체의 형성과 학부모의 역할에 관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다. 그것은 시 민 사회에 당연히 담겨 있어야할 시 민 의 이익이라는 것을 찾아보기 어렵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데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그것은 교육이라는 활동이 경제나 정치활동처럼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이해관계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수혜자의 이익’이 반영되거나 고려되지 않는 시 민 사회는 진정한 의미의 시 민 사회라고 볼 수 없다. 시 민 사회라는 것은 이와 같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공동체가 될 것이다. 시 민 사회에는 개인의 주권이 존재하고, 이를 행사하기 위한 개인적 집단적 노력이 존재해야 하는데 이를 담당해갈 주체세력이 한국사회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에서 시 민 사회에 대해 생각해 보자. 1990년대 후반 들어 한국사회에서 시 민 사회의 구축이 점차 활발해져가고 있지만 불행하게도 교육분야의 시 민 사회는 성공적이지 못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시 민 사회라는 것은 시장에서의 자유에 바탕을 둔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들이 모인 사회이다.
국민의 정부에서 교육개혁을 시 민 단체의 힘으로 해결하겠다고 나섰지만 그들이 진정한 시 민 사회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런데 이 교육공동체가 학생과 학부모가 포함되어 있지 못한 것을 우리는 자주 발견하게 된다된다.
시 민 사회는 주권을 가진 집단이 그들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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