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행정] 환경행정과 시민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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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3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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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environment(환경) 문제들은 비교적 정책이슈에 대한 참여에 소극적으로 임해왔던 시 민 들의 참여에 대한 태도를 바꾸어 놓았다.
1991년의 낙동강페놀오염사건, 안면도 핵폐기물처리장 입지반대운동, 시화호사건, 부안 핵폐기물건설반대운동 등 굵직굵직한 사건 들 이후 environment(환경) 문제는 중요한 정책이슈로 떠올랐다. 대부분의 국가가 그렇듯이 우리나라도 1960년대이후 경제성장을 국가의 최대의 goal(목표) 로 삼고 성장중심의 개발정책으로 말미암아 environment(환경) 오염과 environment(환경) 의 파괴가 심각한 수준까지 이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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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vironment(환경) 문제는 주민들의 생명 혹은 재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문제로 나타나기 때문에 파급효율가 크고, 이것이 참여의 증폭현상을 부른 것이라고 생각된다된다. 국민들의 쾌적한 environment(환경) 에서 살 권리를 존중하기 보다는 정책의 집행에 더 큰 가치를 두고 너무 앞만 보고 달려온 것이다. 이런 특성(特性)으로 인하여 environment(환경) 문제는 가장 전통적인 참여방식인 선거에 의한 해결방식 간접민주주의 방식에 만족할 수 없게 되고, 직접참여의 촉발기제(triggering mechanism)로…(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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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행정] 환경행정과 시민참여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하지만, 政府는 자원개발과 배분의 합리적인 통제자로서 다양한 이익집단간의 이익갈증의 중리적 중재자로서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설명
레포트/법학행정
[환경행정] 환경행정과 시민참여
목 차
Ⅰ. 서론
2
Ⅱ. 본론
3
1. environment(환경) 행정과 시 민 참여의 의의
3
2. environment(환경) 정책과 행정 에서 시 민 참여의 방법과 유형
4
3. 시 민 참여 요소
5
4. 시 민 참여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6
5. 시 민 참여의 實態
7
6. 시 민 참여의 평가
13
7. environment(환경) 정책과 행정에의 시 민 참여 촉진방법
12
8. environment(환경) 행정과 시 민 참여 사례(instance)
15
Ⅲ. 결론
24
Ⅰ. 서론
environment(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政府의 역할에만 의존할 수 없고, 행정 수요의 다양성과 급변하는 environment(환경) 속에서 政府는 점점더 능숙한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