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g.co.kr [심리학과] 프로이드정신analysis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 > kbg3 | kbg.co.kr report

[심리학과] 프로이드정신analysis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 > kbg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kbg3

[심리학과] 프로이드정신analysis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5 10:01

본문




Download :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hwp





1) 개념
1) 구강기(oral stage 0-2세)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
4) 성격 구조의 발달과 상호 작용
1) 정신 분석 비난

3. 성격기제
6) 행동주의 상담理論의 問題點과 시사점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프로이드는 성격理論에서 성격의 세 가지 기본구조, 즉 이드,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다
1. 스키너의 학습理論


3.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오퍼런트 조건화; 시행착오 학습; 도구적 학습)

가. 심리 상담 기술(꿈 해석)
3) 정신 분석의 問題點
이형득 편저, [상담理論], 서울 교육과학사 1992.

[심리학과] 프로이드정신analysis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
2) 理論의 기본 전제
5) 성기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위 資料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4) 잠복기(latent stage 6-12세)
2) 방어기제

6. 정신 분석의 평가




2) 초기 행동주의(Dollard and Miller`s Behavioral conceptions)
주은선역,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2000.

5) Freud의 정신분석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2. 정신 치료로서의 정신분석
6) 평가
이현림 김지혜(2003)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P 209-219)

1장.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8-1939)의 정신분석理論

5. 심리 성욕 발달 단계

Download :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hwp( 28 )


2)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3113_01_.gif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3113_02_.gif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3113_03_.gif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3113_04_.gif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3113_05_.gif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4) Freud의 정신분석理論의 장.단점
4. 불안과 방어기제
김계현 외 6명(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P 52-59)
(1) 問題點 (2) 시사점
1) 행동주의자에게 심리학은 행동과학임
상담의 理論과 실체 / 김형태 / 동문사 / 1998
2장. 스키너행동주의理論
4) 행동조형(Shaping)




3) 강화와 벌
1. 프로이트의 꿈에 대한 생각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1990.

나. 꿈 이야기 事例 분석 예시
B.F.스키너는 고전적 조건에서는 접근이 작용하고, 도구적 조건에서는 강화가 작용한다고 하였고, O.H.마우러는 그의 회피조건하에서 일차적 동인(動因:shock)을 회피하는 학습은 강화에 의하고, 2차적 동인(공포)을 희피하는 학습은 접근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정신분석 理論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 프로이드, 심리 성욕 발달 단계, 스키너, 행동주의이론, 정신분석이론, Freud, 행동주의와 학습 이론,
다.
1) 불안과 공포


2) 항문기(anal stage 2-3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이 인간행동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어떤점이 유용하며 어떤 한계점이 있는지 논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1) 이드 2) 자아 3) 초자아

순서

김영숙ㆍ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理論과 방법 . 교육과학사
설명

2. 행동주의와 학습 理論
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이 인간행동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어떤점이 유용하며 어떤 한계점이 있는지 논해보시오
5) 행동주의 상담의 특징
19세기 말 Freud의 정신분석학에 입각한 꿈과 무의식의 理論들은 특히 A.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칼 융의 분석심리학에 큰 effect을 미쳤으나 심리학, 정신의학에 한정되지 않았고 철학, 사회학, 정치학, 문학, 예술 등에 폭 넓게 effect을 미쳤다.
전체 18,06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kbg.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