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g.co.kr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 - 학교교육과의 관계 > kbg3 | kbg.co.kr report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 - 학교교육과의 관계 > kbg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kbg3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 - 학교교육과의 관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3 11:01

본문




Download :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 - 학교교육과의 관계.hwp





1960년대 이후 文化의 이데올로기적 efficacy가 강조되면서 매체의 influence(영향)력을 다시 검토, 매체가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다는 전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다. 특히 마르크스의 전통을 이어받은 프랑크푸르트학파는 어떻게 특정 이데올로기를 전파시키는가, 권력 기관으로서의 매체에 대한 관심을 집중했다.나름대로 정성들여 기술한 레포트로써, 과제 작성하는데 모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1940~1960년대까지의 사회과학의 지배적 패러다임은 미국의 행동과학을 중심으로 한 사회학적 접근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60년대 말에는 대안적 비판연구…(skip)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 - 학교교육과의 관계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이데올로기및헤게모니의문화자본에대하여
이데올로기,%20헤게모니,%20문화자본%20-%20학교교육과의%20관계_hwp_01.gif 이데올로기,%20헤게모니,%20문화자본%20-%20학교교육과의%20관계_hwp_02.gif 이데올로기,%20헤게모니,%20문화자본%20-%20학교교육과의%20관계_hwp_03.gif 이데올로기,%20헤게모니,%20문화자본%20-%20학교교육과의%20관계_hwp_04.gif 이데올로기,%20헤게모니,%20문화자본%20-%20학교교육과의%20관계_hwp_05.gif 이데올로기,%20헤게모니,%20문화자본%20-%20학교교육과의%20관계_hwp_06.gif




나름대로 정성들여 기술한 레포트로써, assignment 작성하는데 모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르주아 계급지배의 key point(핵심) 적인 가치와 이념인 자유민주주의는 거의 모든 자본민주주의로 축소된 그것의 형식적이고 절차적 과정이 유지되고 있다 이는 계급지배의 구조를 유지, 재생산하기 위해서라도 자본주의 국가는 보편적 국민 국가의 외향을 갖추어야만 한다는 것과 지배계급의 하위분파인 비독점 중소자본가층의 특수적 이해관계라는 이데올로기적 반영이라는 점에서 그 이유를 들 수 있다 또한 자유민주주의이데올로기가 한국 사회에서 국가와 교육의 지도이념이 되었던 것은 미군定義(정의) 존재가 규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에 theory 의 여지가 없다.이데올로기및헤게모니의문화자본에대하여 ,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 - 학교교육과의 관계인문사회레포트 ,

다. 매체가 개인의 욕구를 형성하고 결정하고 influence(영향)을 끼치는 文化적 힘의 실행과 유지에 key point(핵심) 적인 역할 한다고 주장하였고 매체와 언어의 반영적 역할은 다시 평가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인문사회,레포트

1. 이데올로기

1) 이데올로기의 개념(槪念)
2) 이데올로기의 歷史적 흐름
3) 우리교육과 이데올로기

2. 헤게모니
1) 헤게모니에 대한 analysis
2) 헤게모니와 이데올로기
3) 학교교육과 헤게모니

3. 文化자본
1) 개념(槪念)과 특징
2) 연구 내용

[ 대표적인 학자들 ]
1. L. Althusser
2. A. Gramsci
3. P. Bourdieu

<느낀점>

마지막으로 자유민주주의이데올로기이다. 그러나 미국을 중심으로 한 행동주의적 주류 학자들의 관점에서 벗어나 있었고 다원주의적 사회학자들은 매체의 influence(영향)력을 그다지 크게 보지 않았으며 사회적 합의를 획득한 가치와 규범들을 반영하거나 강화 및 보강한다고 보았다. 한국을 구출한 국가인 미국의 정치이념, 가치들은 쉽게 내면화될 수 있는 것이었기에.

2) 이데올로기의 歷史적 흐름

이데올로기는 그 형성과 유포에 매체가 중요한 기능을 하면서 1900년대 초 대중매체의 등장과 함께 대두하였다.

이데올로기와 헤게모니, 문화자본의 concept(개념)과 연관성, 추구하는 목적 등 세 용어에 대한 concept(개념)파악과 학교교육에 미치는 影響(영향) 및 관계에 관련되어 자세히 요약했습니다.






Download :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 - 학교교육과의 관계.hwp( 93 )


설명


이데올로기와 헤게모니, 문화자본의 개념과 연관성, 추구하는 목적 등 세 용어에 대한 개념파악과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 및 관계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1920년대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 매체 연구나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매체를 부정적인 efficacy를 끼치는 강력하고 직접적인 세력으로 보았다.
전체 18,06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kbg.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