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6 20:34
본문
Download :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hwp
,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Reggio Emilia Approach)의 理論(이론)적 배경과 특성, 교육goal(목표) 와 교육방법 등을 살펴보고, 두 理論(이론)을 비교분석했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목적은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유아나 교사 또는 유아-교사가 함께 어떤 주제가 제시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협력하여 연구하는 과정에서 그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있다아
2. 역사(歷史)적 배경
1) 프로젝트 수업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학교 교실현장에 적용된 것은 1886년 Dewey에 의하여 설립된 實驗(실험)학교에서부터 비롯된다
2) 프로젝트 학습활동에 대한 구체적 체계화는 1919년 Kilpatrick이 Dewey의 이론(理論)에 기초하여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생략(省略))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Reggio Emilia Approach)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교육목표와 교육방법 등을 살펴보고, 두 이론을 비교분석했습니다.
Ⅰ.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定義(정이)
프로젝트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서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이라고 한다.
그럼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아야 겠다. 참고 로서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Download :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hwp( 92 )
다. 즉 통합교육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사범교육,레포트
Ⅰ.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定義(정이)
2. 역사(歷史)적 배경
3. 프로젝트 접근법의 property(특성)
4.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目標)
5. 프로젝트의 실행
6.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
7. 교육 과정에서 프로젝트 활동의 위치
Ⅱ.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Reggio Emilia Approach)
1. 「Reggio Emilia Approach」의 이해
2. 역사(歷史) 및 배경
3. 교육 이론(理論)과 철학
4. 교육의 기본 원리
5. 교육목적 및 목표(目標)
6.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7. 교육의 특징
8. 교사의 역할
9. 「Reggio Emilia Approach」의 교육적 시사점
Ⅲ.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차이점
Ⅳ. 마치며..
유아들은 그들의 세계에 대하여 분리된 내용영역 보다는 통합된 전체 경험으로서 경험하고 배운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밝혀지고 있다아 따라서 교사는 각각의 분절된 내용으로 유아들을 가르치기보다는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상황 속에서 concept(개념)을 제시해야 한다. 참고자료로서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NAEYC는 「유아를 위한 적합한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입장에서 유아를 위한 의미 있는 학습에 있어서 목적을 위한 책략은 통합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이기숙은 교사에 의해 자신학습 계획이 결정되고 교사주도로 실행되는 접근법과 놀이만을 창조하는 과정 접근법이 갖는 결점을 지적하면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앞으로의 유아교육과定義(정이) 기초로서 통합적 교육과定義(정이) 프로젝트접근법이 되어야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예를 들면, `곤충`, `날씨`, `꽃`, `신호등`, `학교`들과 같은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유아들이 깊이 있는 공동 연구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