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비고츠키의 인지理論에 대한 모든 것(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理論의 정의(定義) 및 개념, 의미, 피아제 理論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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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1 0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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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사망한 지 70년도 더 지난 오늘날 그의 사회culture적 인지theory 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아마도 최근 학계에서 아동발달에 있어 culture적 요인의 중요성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참고 ] 곽금주 외,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2006.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그의 theory 이 영어로 번역되어 서구 사회에 알려지게 된 후 많은 심리학자와 교육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동발달] 비고츠키의 인지理論에 대한 모든 것(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理論의 정의(定義) 및 개념, 의미, 피아제 理論과의 비교, 問題點과 한계 등)
나) 상호작용의 매개체
3. 비고츠키 theory 의 주요 개념(槪念)
4. 사회culture적 인지theory 에 대한 평가
2. 비고츠키의 인지theory
비고츠키의 사회culture적 인지theory 은 특정 culture의 가치, 신념, 관습, 기술이 어떻게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3)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비고츠키의 입장
4) 가상놀이
가) 혼잣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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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내용
앨런 뉴엘, 차경호, 통합인지理論, 아카넷, 2002. 12
순서
비고츠키 theory 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核心(핵심)적인 가정 세 가지를 담고 있다. 아동이 성장하고 있는 그 사회의 culture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비고츠키의 주장이다.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2) 비고츠키 theory 에 대한 비판적 검토
1) 비고츠키 theory 의 긍정적 성과
1) 근접발달영역(ZPD)
1) 사회culture적 인지theory
1. 비고츠키 theory 의 배경
2) 비고츠키 VS 피아제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환경) , 학지사, 2007. 9
인지와 창의성교육 - 구, 인지理論, 예하미디어, 2002. 1
목차
2. 비고츠키의 인지theory
김동일 외,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4.9
3) 언어와 사고
인지理論- 비고츠키, 콜버그, 작성자 예그리나, blog.naver.com/seize750116
설명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理論에 대해 조사한 입니다. 그는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고, 그 후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하였으며, 예술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참고자료] 곽금주 외,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2006.1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9 김동일 외,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4.9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9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인지이론- 비고츠키, 콜버그, 작성자 예그리나, blog.naver.com/seize750116 앨런 뉴엘, 차경호, 통합인지이론, 아카넷, 2002. 12 인지와 창의성교육 - 구, 인지이론, 예하미디어, 2002. 1
발달은 개인적인 활동의 결과이며 환경은 단지 영향을 미칠 뿐이라는 서구 학자들의 기본 관점을 부정하는 비고츠키(Vygotsky)는,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도 맥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2) 비계(飛階)
1. 비고츠키 theory 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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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culture적 인지theory
다. 또한 비고츠키는 아동들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그 아동이 처한 culture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나아가 아동의 인지적 기술 습득은 혼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한 것이 아니라, 부모나 교사 혹은 조금 앞선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첫째는 행동이 사고를 낳는다는 것이고, 둘째는 발달이 변증법적인 과정을 통해 진전된다고 보는 것이며, 셋째는 발달이 culture적인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역사적인 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비고츠키는 아동발달에서 culture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theory 은 사회culture적 인지theory 으로 불린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사회적 상호작용, 특히 아동과 성인 간의 대화가 아동이 특정 culture에 적절하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법을 습득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한다.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9
참고reference(자료)
비고츠키(Lev Vygotsky)는 피아제(Piaget)와 같은 해인 1896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났으나 37세의 나이로 일찍 죽었다. 변증법이란 정ᐧ반ᐧ합을 통해 사회가 발달한다는 것인데, 비고츠키는 아동이 현재 활동하는 방식이 ‘정’이라면, 이것과 들어맞지 않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는 것이 ‘반’이고,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문제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합’이라고 하여 변증법을 인지발달에 적용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