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바리 부인과 주관적 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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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3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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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얼리즘
2. 플로베르
3. 보바리 부인
4. 그리고.....
2. 플로베르
플로베르는 자신의 작품이 리얼리즘으로 분류되는 것을 계속적으로 거부하였다. 그는 아마도 일체의 `유파`에 거부감을 느끼고 있었던 듯 하고, 오히려 `예술지상주의`에 가까울 정도로 작품의 미적인 측면을 중시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발자크나 스탕달과 같은 여타의 프랑스 리얼리스트들과는 조금은 다른 의미로서 그를 위치시킨다고 할 수 있따 이 점은 7월 왕조의 부르주아 계급이 지녔던 자신감이나 건설적이고 야심찬 분위기가 사그라지고 자기네 예술의 사명에 대한 신념을 잃기 처음 한 시대에 그가 속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따 (하우저는 이와 관련해 플로베르가 취한 낭만적 人生(인생)관을 `이를 이용하여 부르주아 지성이 삶을 통어하고 예술을 삶의 도구로 만들 능력이 없음을 스스로 깨닫게 되는 단계의 낭만적 人生(인생)관`이라 지적하고 있따 그는 발자크 소설의 토대가 되었던 사실주의적 작업 태도를 극단화시켜 `외과 의사의 미세한 칼놀림과 같은 과학적 방법`을 도입하고 있따 거기에는 발자크의 소설에서 보이던 극적인 상황과 그 상황에 맞서는 주인공의 운명적 대결 등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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