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와 정이의 수양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2 03:06
본문
Download : 정호와 정이의 수양론.hwp
그의 이러한 생각은 장재가 `정성도 움직이지 아니할 수 없다`(정성미능부동)라는데 대상으로하여 쓴 [정성서]에 잘 나타나 있다아
`이른바 정(한곳에서 차분히 마음을 안정하는 것)이란 움직일 때도 차분히 안정하는 것이요, 고요할 때도 또한 차분히 안정하는 것입니다.4. 주경(주경)에 대한 이정(이정)의 이론가. 정호의 이론정호는 사랑의 이치(인리)와 생명의 이치(생리)에 대해 깨닫는 것을 수... , 정호와 정이의 수양론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정호와 정이의 수양론
가. 정호의 理論(이론)
정호는 사랑의 이치(인리)와 생명의 이치(생리)에 대해 깨닫는 것을 수...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정호와 정이의 수양론.hwp( 81 )
순서
4. 주경(주경)에 대한 이정(이정)의 theory(이론)
가. 정호의 theory(이론)
정호는 사랑의 이치(인리)와 생명의 이치(생리)에 대해 깨닫는 것을 수양의 목표(目標)로 삼는다. 경공부를 하면 곧 성에 이를 수 있다`고 하여 도덕적 실천의 궁극적 목표(目標)인 성과 인(식인)을 경공부를 통해 달성하고자 한다. 정호이전의 수양론인 주정법이나 덕성지(도덕적 이성), 그리고 이물관물법 등은 모두 본체체인을 목적으로 한 것이었다.
1) 성과 경
정호의 학문 요지는 진지함(경)과 참됨(성)이다. 그는 `성이란 하늘의 도이며, 경이란 인사의 근본이다. 이 둘을 꿰어 뚫고 있는 것이 사랑(인)이다. `널리 배워서 뜻을 돈독히 하고 간절히 물어서 생각을 가까이 하면 사랑(인)이 바로 그 가운데에 있다`는 것이다 정호는 성과 경을 근간으로 한 수양론으로써 사욕이나 사심에 빠지지도(함익) 아니하고, 본래적 자기를 잃어버리지도(망실) 아니하는 방법을 설명(說明)하려 한다. 보냄도 맞이함도 없고 안과 밖도 없습니다. 경과 성의 수양 방법은 이를 위한 것이다. 더우기 성이 밖에 사물을 따르는 것으로 생각하면 그것이 밖에 있을 때에는 무엇이 안에 있다고 하겠습니까? 이것은 바깥의 유혹을 끊는 데만 뜻…(To be continued )
4. 주경(주경)에 대한 이정(이정)의 理論(이론)
설명
다. 정호는 이들에 대해 주돈이를 불교의 선적인 수양법, 장재와 소옹을 도가적 수양론자라 비판하면서 이들을 종합한 수양 방법을 모색한다. 경건한 마음가짐으로 조심하여 참된 마음과 성실함을 지킬 수 있으면 사랑하는 마음(인심)은 저절로 그 내부에 보존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이른바 성·경에 의한 방법과 정좌법이다. 그런데 구차하게 외계사물을 밖에 있다고 생각하여 나를 끌어 그것을 쫓아가게 하면 이것은 나의 성을 안과 밖이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