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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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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3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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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t는 이성의 통일활동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그 실행을 무제약자에로의 `욕구`가 한다고 한다.
이성이 이렇게 ― 자율적이고 ― 신적(神的)인 책임의 것이라는 증거는 우리가 이성이 판단한 것을 왜곡하려 할 때는 자기기만에 의하지 않고는 안 되는 것이 그 증거라고 생각된다된다.
이성에서 - 사유 주체와 사유 행위에서의 - 그 무오류가 무오류되게 하는 것은 최대(最大)로 무오류가 되게 하기를 목표(goal)로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바로 여기에 문제가 있다고 보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판단은 인간이기 때문에 가능한 오류일 수 있는 가능성까지 신적인 힘으로 긍정한 판단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면 이성의 이 자율적인 절대성과 무제약성의 출처가 문제가 된다된다. 여기서…(drop)

칸트의 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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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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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이성에 대한 글입니다. 무제약한(=反상대적, 反자기적) 이념이 실현되려면 무제약한 의지가 따라 나서야 되는데 Kant의 인간학에는 `명령`과 `욕구`만 있지 그런 정언명령과 같은 무제약적 의지 理論이 없다는 비판인 것이다.

순서



다. 본인은 여기서의 `욕구`라는 것이 헐벗고 굶주린 친구에게 아무것도 주지 않으면서 `벗아 가서 따뜻하게 몸을 녹이고 배불리 먹어라`하는 말과 같은 말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의 절대라는 말을 무제약적이라는 말로 표현한다. 그런데 본인의 주장은 Kant가 설파한 이성에서 그 진리라고 생각되는 이성의 ― 그 무제약적 포섭과 무제약적 통제에 의한 ― 통일활동이 `욕구`라는 것만으로 되는 것이냐 하는 물음이다. 그리고 무제약적이란 제약적이 아니라는 말임과 동시에 피조물의 조건이 허락되지 않는 용어이다.[인문대]-칸트의이성 , 칸트의 이성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인문대]-칸트의이성
칸트의 이성에 대한 글입니다. 절대로 무오류로 되게 하기를 목표(goal)로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본인은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보려는 것이다. 무제약자의 욕구가 실천되려면 무제약적 의지의 실물이 따라 나서야 하는데 Kant의 인간학에는 제약적 의지 밖에는 없으니까 안될 것이라는 것이다.,인문사회,레포트


4.Kant의 `허점`

이성이란, 우리가 이치의 옳음을 추리하는 데 있어서 우리의 사유 행위를 자율적으로 무편견 무제약으로 끌고 가는 이상한 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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