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문학적 영화읽기와 문화 연구적 영화읽기 - 영화 ‘장미의 이름’을 중심으로, 요약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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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8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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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의미의 culture연구는 온갖 인간 활동과 그 결과인 culture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리얼리즘과 폭력』이란 글에서 현실을 논하는 `모래시계`같은 연재물 속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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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최근 `예술`보다는 `대중culture`가 culture를 지배하여 이런 culture연구가 나오게 되었다. 그는 고급/대중culture를 나누지 말고 문학과 culture를 `의미화 실천행위`라는 범주로 연구하라 했다. 정확한 의미의 culture연구는 탈근대주의와 탈구조주의로 맑스주의를 비판하여 새로운 사회분석의 方案을 마련하려는 연구이다. 문학연구는 총체성을, culture연구는 거대담론을 거부하며 다양한 읽기를 중시하는 point적 차이가 있다아
우리나라 culture연구 흐름 중 맑스주의의 위기를 이론(理論)적으로 대처하려 한 강내회는 『culture론의 문제설』이란 책으로 맑스주의의 위기는 외부環境(환경)의 탓이라는 태도를 비판한다.
culture연구는 문학위기론의 대안이기 보다 문학의 위상을 더 낮추었다고 본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예술`이 당시 사회의 이데올로기를 벗어나지 못한 상황에서 `대중culture`는 저급culture가 아닌 독자적인 culture가 되었다. 문학적 영화읽기와 culture 연구적 영화읽기 - 영화 ‘장미의 이름’을 중심으로, 요약본
Ⅰ.서론
이 글은 culture연구의 발전과정과 한국적 수용을 간단히 알아보고, 문학적 읽기와 culture연구적 읽기의 차이점과 올바른 관계정립을 영화`장미의 이름`을 통해 분석해 볼 것이다. 전통적 문학연구 방법론의 적법성과 유효성을 인정하며 연구대상의 확대로 문학적 effect(영향) 력을 확대하려는 비평가의 대표적 예는 윤혜준이다. culture연구는 문학연구의 방법론을 확대 적용한 것이고 모든 culture현상의 문학화라는 피시의 질문에 이스트호프는 culture연구는 다양성을 추구하여 문학연구의 방법론과 정치학과는 구별된다고 주장한다. 다양한 언어와 담론 이론(理論)으로 위기는 자체 내에 있는 것이며, 해결 展望도 내다보지만 개별 텍스트에 대한 분석은 소홀하다. 이글스톤은 전통적 문학연구는 주제, 구성, 인물을 강조하며, culture연구는 기호, 이데올로기, 젠더, 주체, 타자, 제도, 독자의 지위 등의 요소에 초점을 맞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