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4 07:57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hwp
진보주의 교육은 루소의 자연주의적 아동관과 함께 실용주의 철학을 사상적 기반으로 하고 있다 실용주의 철학은 퍼어스(C. S. Pierce)에서 시작되어 제임스(William James)를 거쳐 듀이에 이르러 완성된 미국의 철학이다.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페스탈로찌, 프뢰벨과 미국의 경우에는 호레이스 만(Horace Mann), 바나드(Henry Barnard), 엘렌 케이(Ellen Key), 파아커(Parker) 등을 거쳐 듀이에 이르러 진보주의 교육철학으로 집대성되었다. 본질주의란 용어는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데미아쉬케비치(M. I. Demiashkevich)가 처음 사용하였는데 인류문화 유산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 또는 본질적인 요소를 중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결국 본질주의란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함으로써 역사를 전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내자는 교육사조라고 할 수 있다
(2) 이론적 배경
(1) 槪念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說明)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처리해야할문제입니다
Ⅰ. 서론
설명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뿌리는 멀리 고대 그리스의 헤라클레이토스(Heracleitos)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있으나 본격적인 출발은 루소의 아동중심적인 자연주의적 아동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3) 의미
2) 경험중심 교육과정
순서
1) 현대 교육사조
(2) 이론적 배경
(1) 槪念
Download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hwp( 61 )
(3) 주요특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Ⅱ. 본론
다.[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1920-30년대에 진보주의 교육의 한계를 보완, 극복하려는 본질주의 운동이 제기되었으며 1938년 배글리(W. C. Bagley) 등이 주동이 되어 미국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파위원회를 구성하고 본질파 강령을 발표하였다.
(4) 장단점
(4) 장단점
(1) 정의(定義)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8648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604/%5B%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A%B5%90%EA%B3%BC%EC%A4%91%EC%8B%AC%20%EB%B0%8F%20%ED%95%99%EB%AC%B8%EC%A4%91-8648_01_.jpg)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8648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604/%5B%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A%B5%90%EA%B3%BC%EC%A4%91%EC%8B%AC%20%EB%B0%8F%20%ED%95%99%EB%AC%B8%EC%A4%91-8648_02_.jpg)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8648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604/%5B%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A%B5%90%EA%B3%BC%EC%A4%91%EC%8B%AC%20%EB%B0%8F%20%ED%95%99%EB%AC%B8%EC%A4%91-8648_03_.jpg)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8648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604/%5B%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A%B5%90%EA%B3%BC%EC%A4%91%EC%8B%AC%20%EB%B0%8F%20%ED%95%99%EB%AC%B8%EC%A4%91-8648_04_.jpg)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8648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604/%5B%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A%B5%90%EA%B3%BC%EC%A4%91%EC%8B%AC%20%EB%B0%8F%20%ED%95%99%EB%AC%B8%EC%A4%91-8648_05_.jpg)
(4) 장단점
(4) 장단점
(2) 본질주의 교육철학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說明)하시오.
처리해야할문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현대 교육사조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루소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았던 당시의 엄격한 훈련과 강압적인 교육방법을 배격하고 성인중심의 준비교육을 통렬하게 비판하였다.
(2) 이론적 배경
(3) 주요특징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교육과정의 주요특징,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유아교육과, 방통대
(1) 진보주의 교육철학
(1) 槪念
(3) 주요특징
<목 차>
3) 학문중심 교육과정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2. 교육과정의(定義) 유형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2) 이론적 배경
레포트 > 교육계열
2) 교육과정의(定義) 槪念
(2) 특징
Ⅱ. 본론
Ⅲ. 결론
(1) 槪念
<서지사항>
1) 교과중심 교육과정
(3) 주요특징
진보주의가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지나치게 존중하면서 전통적 교육이 지니고 있는 장점(長點)들을 소홀히 하는 결점들이 나타났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