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과 공통] 과정理論(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요점하고 이 理論(이론)에 속하는 순치理論(이론)(학습理論(이론))의 내용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5 07:36
본문
Download :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hwp
따라서 본론에서는 과정이론(理論)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整理) 하고 이 이론(理論)에 속하는 순치이론(理論)(학습이론(理論))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理論)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겠다. Skinner는 자신이 고안한 스키너 상자(Skinner box)를 통해 이론(理論)을 정교화 하였다. 이는 기존의 행동 형성에 있어 環境(환경)에 순응할 수 밖에 없었던 고전적 조건화 이론(理論)의 수동적인 입장과는 다른 접근법이다. 상자 안의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배식 장치에서 먹이가 나오도록 하였다. Skinner는 유기체가 먼저 reaction(반응)을 하게 한 다음에 강화를 주는 방식에 의해 행동을 유발시켰다. 즉 쥐가 먹이라는 자극, 강화물을 얻기 위해 지렛대를 누르는 reaction(반응)을 통해서 이후 기대할 수 있는 자극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1) Vroom의 기대이론(理論)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6230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603/%5B%ED%96%89%EC%A0%95%ED%95%99%EA%B3%BC%20%EA%B3%B5%ED%86%B5%5D%20%EA%B3%BC%EC%A0%95%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C%9D%84-6230_01_.jpg)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6230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603/%5B%ED%96%89%EC%A0%95%ED%95%99%EA%B3%BC%20%EA%B3%B5%ED%86%B5%5D%20%EA%B3%BC%EC%A0%95%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C%9D%84-6230_02_.jpg)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6230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603/%5B%ED%96%89%EC%A0%95%ED%95%99%EA%B3%BC%20%EA%B3%B5%ED%86%B5%5D%20%EA%B3%BC%EC%A0%95%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C%9D%84-6230_03_.jpg)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6230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603/%5B%ED%96%89%EC%A0%95%ED%95%99%EA%B3%BC%20%EA%B3%B5%ED%86%B5%5D%20%EA%B3%BC%EC%A0%95%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C%9D%84-6230_04_.jpg)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6230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603/%5B%ED%96%89%EC%A0%95%ED%95%99%EA%B3%BC%20%EA%B3%B5%ED%86%B5%5D%20%EA%B3%BC%EC%A0%95%EC%9D%B4%EB%A1%A0%EC%9D%98%20%EB%82%B4%EC%9A%A9%EC%9D%84-6230_05_.jpg)
Ⅰ. 서론
(1) reaction(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행정학과 공통] 과정理論(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요점하고 이 理論(이론)에 속하는 순치理論(이론)(학습理論(이론))의 내용을 설명(explanation)하고 인간의 동기理論(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다. 4) Locke의 목표(目標)설정이론(理論)
(2) 변별 자극(소거, reaction(반응)의 일반화)
Ⅰ. 서론
(3) 강화와 벌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 이론에 속하는 순치이론(학습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인간의 동기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과정이론,학습이론,동기이론,동기,활용,스키너
3) 동기이론(理論)
서지사항
[행정학과 공통] 과정理論(이론)의 내용을 간략히 요점하고 이 理論(이론)에 속하는 순치理論(이론)(학습理論(이론))의 내용을 설명(explanation)하고 인간의 동기理論(이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2. 과정이론(理論)에 속하는 순치이론(理論)(학습이론(理論))의 내용
2) Skinner의 학습이론(理論)(순치이론(理論))
(2) 외재적 동기 유발
Ⅱ. 본론
2) 동기의 기능
Ⅲ. 結論(결론)
(1) 내재적 동기 유발
5. 시사점
1) 순치이론(理論)(학습이론(理論))
1) 동기의 concept(개념)
4) 순치이론(理論)(학습이론(理論))을 인간의 동기이론(理論)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3) Adams의 공정성이론(理論)
4. 순치이론(理論)(학습이론(理論))을 인간의 동기이론(理論)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평가
2) 스키너의 학습이론(理論) 조작적 조건형성(순치이론(理論))
3. 순치이론(理論)(학습이론(理論))을 인간의 동기이론(理論)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순서
1. 과정이론(理論)의 내용
Download : [행정학과 공통] 과정이론의 내용을.hwp( 87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理論)(순치이론(理論))은 조건 reaction(반응)을 외적자극에 의하여 야기된 reaction(반응)으로 보지 않고 유기체가 자신의 욕구수준이나 외부의 環境(환경)에 따라 행동을 달리하는 것으로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