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 철학, 선산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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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5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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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황에서도 통치자들은 백성들의 삶을 헤아리기 보다는 통치 집단 내부에서 붕당 현상을 가속화시키며 권력 투쟁에 여념이 없었다. 16세기 말기와 17세기에는 또한 강남 지역에 농업과 수공업 및 상품 경제가 소규모로 발달했으며, 서양의 예수회 선교사들에 의해 천주교 사상과 자연 과학이 紹介(소개)되기도 하였다.이철승, 「제9장 실학사상의 이해, 제1절 청나라의 실학사상」, 장승구 외,『동양사상의 이해』, 경인文化(문화)사, 2012, 364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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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청나라 실학사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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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자연(天) 그 자체가 어떤 의지나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고 부단히 운동과 변화를 하며 운행할 뿐이지만, 인간은 이 자연을 인간의 필요에 의해 필요한대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이 묵가와 유가는 모두 하늘에 대해 의지적 대상으로 여기는 관점이다. 이철승, 「제9장 실학사상의 이해, 제1절 청나라의 실학사상」,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文化(문화)사, 2012, 361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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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둘째는 유가 학파에 속하는 순자 등을 비롯한 청나라 실학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관점인데, 그들은 하늘에 대해 의지가 없을 뿐만 아니라 도덕적 근거도 될 수 없는 ‘자연’일 뿐이라고 했다. 이철승, 「제9장 실학사상의 이해, 제1절 청나라의 실학사상」,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文化(문화)사, 2012, 364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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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 전통 철학자들의 세계관은 ‘하늘(天)’에 대한 그들의 관점에서 드러난다. 백성들은 지배 계층의 사치*군비의 증액으로 인해 생활하는데 많은 부담을 가지게 되었고, 착취와 수탈을 당하기도 했다. 하늘에 대한 中國 전통 철학자들의 해석은 크게 네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하늘을 종교적 대상으로 여기는 ‘주재천(主宰天)’의 관점으로서 묵가(墨家)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철승, 「제9장 실학사상의 이해, 제1절 청나라의 실학사상」,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文化(문화)사, 2012, 361-362쪽
1) 역동적인 세계관
中國 전통 철학에서는 또한 이들과 달리 하늘을 무의지적 대상, 즉 물리적 대상으로 여기는 두 관점이 있는데, 첫째는 하늘의 운행 원리에 인간을 귀속시키는 자연주의적 관점인 도가(道家)가 여기에 해당하지만, 그들은 인간의 능동적 의지를 소홀하게 취급했다. 다시 말하면 인간 역시 물리적인 자연에서 나왔을지라도, 인간은 이 자연 자체를 종교나 도덕의 대상으로 여겨서도 안 되지만 물리적인 자연의 법칙에 수동적으로 작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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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나라 때 실학사상이 본격적으로 형성되던 17세기의 中國은 사회 내부의 모순이 심화됨에 따라 백성들의 삶이 더욱더 어려워졌다. 둘째는 하늘을 도덕적 대상으로 여기는 관점으로서 유가(儒家)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에 주류를 이루었던 리학(理學) 못지않게 기학(氣瘧)의 발전과 자연과학의 수용에 힘입어 선험적인 앎의 추구보다 경험과 검증을 중시하는 학풍이 위력을 발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