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역사,文化] 한.중.일 역사분쟁과 대응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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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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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주의적 시장경제라고 하지만, 결국 자본주의의 이입·확산 현상으로 인해 체제의 이완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1) 난징대학살이란
3. 한국의 역사(歷史) 교과서 왜곡
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한 문제점(問題點)과 대책을 서술하였다. 중국은 개혁개방을 통해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추구한 결과 경제는 놀랍게 성장했지만, 그것이 낳은 폐단 역시 대단히 커졌다. (3) 日本 은 무엇을 노리고 있는가?
◆ 중국과 日本 의 역사(歷史)분쟁
4. 3국의 역사(歷史) 교과서 왜곡의 문제가되는점 과 方案
1. 동북공정





한일간 한중간 중일간 의 역사분쟁을 알아보고
2. 임나日本 부설
그 대응대책을 모색해 보았으며 각국의
(3) 우리나라의 반박과 근거
1. 난징대학살
(1) 동북공정이란
한국의 학계·언론계 인사들은 대부분 중국의 동북공정을 공격적 프로젝트로 파악하고 있다아 이 시각은 동북공정이 학술적 성격을 띤다는 중국 정부의 해명을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동북공정은 현재의 동북아 질서, 세계 질서를 중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전환시킬 의도를 가지고 추진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아
1. 독도문제
(1) 독도와 관련된 日本 의 망언
(1) 임나日本 부설이란?
많은 한국 사학자들은 동북공정 단지 고구려사 빼앗기에 그치지 않고 역사(歷史)연구와 관련하여서는 한국사 전체를 왜곡할 가능성이 높고, 현실적으로 한반도의 정체 변화, 특히 북한의 붕괴 가능성에 대비하여 만주지역에 살고 있는 조선족에 대한 관리와 국경문제에 대한 대비책이라고 볼 수 있다아 더 나아가 북한이 불시에 붕괴될 때 북한지역에 대한 연구권을 주장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고 보기도 한다. 즉 현실과 역사(歷史)가 모두 도전을 받고 있다는 현실 인식에 기초하여 그에 대한 대응으로 동북공정을 처음 한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내부적으로 국민을 통합시킬 요구가 발생하였다. 게다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북지방에는 조선족이 200만이나 거주하고 있고, 이들은 한국이라는 강력한 모국을 갖고 있다아 다라서 한반도의 정세변화에 이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하는 점이 중국으로서는 큰 관심이 아닐 수 없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밖에 없는 현실이 동북공정을 추진하게 만들었다.
◆ 한국과 중국의 역사(歷史)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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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동북지역의 안정이 도전을 받고 있다는 인식은 중국 내·외부의 상황 변화에 기인하는 것이다.
순서
다. 계급간의 빈부격차와 사회주의 정권이 비대해진 경제구조를 통어할 수 없게 되어가는 현실, 가치관의 혼란, 지역간의 격차 등이 두드러진 모순으로 등장했다.
(5) 동북공definition 주요쟁점
(3) 난징대학살의 문제가되는점 과 대응方案
◆ 한국과 日本 의 역사(歷史)분쟁
(4) 대처方案
(2) 왜 日本 은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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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日本 이 주장하는 임나日本 부설의 근거
동북공정을 처음 하면서 발표한 중국의 입장을 보면, 동북공정 단지 학술 차원의 연구가 아님을 명확히 할 수 있다아 그들은 동북공definition 추진 이유로 동북지방의 안정과 역사(歷史)가 도전을 받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1. 日本 의 역사(歷史) 교과서 왜곡
(2) 日本 과 중국의 입장
(6) 동북공definition 문제가되는점 과 대응方案
(3) 동북공definition 추진과정과 추진기구
(4) 동북공definition 내용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문사회,역사,文化] 한.중.일 역사분쟁과 대응대책
2. 중국의 역사(歷史) 교과서 왜곡
◆ 3국의 역사(歷史) 교과서 왜곡
(2) 동북공definition 추진배경과 추진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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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간 한중간 중일간 의 역사분쟁을 알아보고 그 대응방안을 모색해 보았으며 각국의 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한 문제점과 방안을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