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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음악사의 시대 구분, 이대로 좋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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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6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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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55년의 『미술안내』 (Cicerone)7)에 이어 1860년에 `이태리의 르네상스 문화` (Die Kultur der Renaissance in Italien: 1860)라는 책을 통해서 르네상스 문화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를 내놓은 부르크하르트는 `중세`에서 `새로운 시기`로의 전환을 위한 歷史(역사)편사학적 관념으로 이 용어를 사용하였고, 시기적으로 15세기 및 16세기로 그리고 지역적으로는 이태리로 한정지었다.서양음악사의 시대 구분, 이대로 좋은가?

미술사 및 문학사에서 사용된 시대구분 용어가 음악사로 차용된 첫 번째 경우는 `르네상스`라는 용어이다.

2.2.2. 낭만주의 (Romantik)

쾨스트린 (H. A. Kostlin)은 1875년에 발간한 그의 저서 `음악사 개관` (Geschichte der Umriß)에서 문학사에서 이미 사용된 바 있는 `낭만주의자` (Romantiker)라는 관념을 사용하게 된다된다. 저자는 여기에서 당시 논란의 대상이 되고있던 이 시기를 완결된 것…(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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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 및 문학사에서 사용된 시대구분 용어가 음악사로 차용된 첫 번째 경우는 `르네상스`라는 용어이다. 이 용어는 스위스의 culture사가인 부르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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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용어는 스위스의 문화사가인 부르크하르트(Jacob Burckhard: 1818-1897)에 의해 미술사에 도입되었으며, 오스트리아 음악학자인 암브로스 (August Wilhelm Ambros: 1816-1876)에 의해 음악사 시대구분 용어로 전이되었다. 암브로스가 이 저서를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분명히 숙지 및 활용하였다고 여겨지며, 암브로스의 저서 `음악사` (Geschichte der Musik: 1865-68)의 제3권에는 `팔레스트리나까지의 르네상스 세대의 음악사` (Geschichte der Musik im Zeitalter der Renaissance bis zu Palestrina: 1868)라는 題目(제목) 하에 15세기 후반기와 16세기를 포함시키고 있다 암브로스 이후 음악편사학에서 15세기와 16세기를 묶어서 하나의 시기로 보는 관습은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지만 (몇몇 학자들은 그 시기를 전후로 확대하고 있다), 이 시기의 용어로서 르네상스를 사용해야 하는 점에 있어서는 논쟁중이다. 이 용어는 스위스의 문화사가인 부르크하... , 서양음악사의 시대 구분, 이대로 좋은가?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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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 및 문학사에서 사용된 시대구분 용어가 음악사로 차용된 첫 번째 경우는 `르네상스`라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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