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철학교육의 가능성 / 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방법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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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3 23: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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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에는 절대적인 정답이란 있을 수 없다.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교육은 회상과 동일한 정의(定義) 으로 학습자가 그 이전까지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교육내용들 구체적으로 사회적 관습이나 우연히 얻게 된 경험 등에 대하여 어떠한 모순을 발견하여 그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과정이다. 소크라테스는 교육 즉 가르침이라는 것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지식을 넣어주는 방식, 즉 주입식 방법이 아니라 학습자가 이성적으로 사유함으로써 내면화 하도록 돕는 과정으로 보았던 것이다. 지금 진리라고 생각되어지던 것이 또다시 진리가 아닐 수가 있는 것이다. 즉 끝없는 도덕 문제에 대한 탐구 과정 자체가 도덕 교육이고 따라서 과정의(定義) 문제이지 어떤 結論을 제시하는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즉 도덕 교육이란 결과론적으로 보편적인 도덕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탐구 과정을 통하여 도덕 문제에 관한 진실한 opinion(의견)을 형성해가는 과정으로 보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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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방법을 철학 교육에 어떻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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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방법을 철학 교육에 어떻게 적용...

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방법을 철학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1. 소크라테스의 교육 방법 메논 선생님께서는 훌륭함 즉 덕이 가르쳐 질 수 있는지 제게 말씀해 주실 수 있겠습니까 아니면 가르쳐 질 수 없고 수련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입니 까 아니면 선천적으로 주어지거나 그것도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주어집 니까 로 스타트되는 메논에서의 소크라테스의 교육 방법과 교육의 정의(定義) 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상과 교육과의 차이점을 밝히고 넘어가야 한다. 특히 메논에서는 덕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즉 “덕을 가르칠 수 있는가 ”의 문제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덕은 교육을 통해 획득되어지는 것인가 또는 수양을 통해 얻어지는 것인가 아니면 타고난 소질이나 그 외의 또 다른 방법으로 얻는 것인가 에 대하여 소크라테스와 메논이 대화를 통하여 結論을 이끌어 가고 있다 결과적으로 메논에서 소크라테스는 “덕은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교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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