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g.co.kr 특수 교육 > kbg1 | kbg.co.kr report

특수 교육 > kbg1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kbg1

특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7 22:15

본문




Download : 특수 교육.hwp




미리보기 참조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기치 아래 많은 장애아동들이 일반학교, 일반학급에 배치되어 교육을 받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의 아이들은 다수의 일반 아동들 사이에서 고립되고, 방치되어(dumping) 있따 특수아동 뿐만 아니라 특수교사도 일반학교 내에서 적절한 기능을 하지 못한 채, free rider라는 오명을 안고 있따 그나마 학습능력이 있는 장애아들이 중고등 교육을 받는다 하더라도 졸업 후에 사회에 편입되지 못하고 또 다른 수용기관을 전전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즉,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키고 자녀 양육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한 것이다.
★☆★☆★☆★☆★☆★☆★☆★☆★☆★☆★☆★☆★☆★☆★☆★☆★☆★☆★★☆★☆★


본론Ⅰ 장애아 부모 교육
서론
순서
특수 교육, 통합교육, 부모교육
▶ 부모지원: 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 모두가 교육이나 훈련을 통해서만 유능하고 훌륭한 부모가 되는 것이 아니므로 부모가 필요한 다양한 요구를 존중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make preview 참조해주세요.


특수교육에 있어서 많은 패러다임 변화를 겪어 왔지만, 현재를 지배하는 화두는 “통합-unifying 이라고 생각된다된다. 장애를 가진 자녀의가족들이 건강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내적․외적 지원이 요구된다는 의미이다.


장애아 부모의 교육은 일반아동 부모 교육에 비해 상당히 까다로운 점이 있는데, 단순히 아동 발달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 아동에 대한 일반교육, 언어, 물리 치료, 행동수정 등 교육, 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실천하며,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정서도 함께 고려하고 치료가 되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므로 본론Ⅰ에서는 장애아 부모교육의 의미와 피료썽, 장애아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를 살펴봄으로써 이들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다.

설명



★☆★☆★☆★☆★☆★☆★☆★☆★☆★☆★☆★☆★☆★☆★☆★☆★☆★☆★★☆★☆★ 특수 교육에 관한 자료입니다.
또 부모들이 교육 program의 계획과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 단계에 직접 참여하여 부모의 의사결정과 권리를 갖도록 한다. 일반 아동과 장애 아동과의 통합(inclusion) 뿐만 아니라, 아동에 대한 지원에 있어서도, 아동을 둘러싼 environment(환경) (학교, 가정, 사회)과 긴밀히 협조하여 우리의 노력을 통합하는 생태학적 관점(ecological perspective)이 주류를 이루고 있따 이점을 감안한다면 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아 부모교육“도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따

Download : 특수 교육.hwp( 91 )


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특수 교육에 관한 자료(data)입니다.


특수 교육


▶ 부모참여: 장애 관련 정책이나 개별화 교육 program을 입안할 때, 가정에서 교사나 치료사 역할을할 때, 치료실이나 교실에서 보조 역할을 담당할 때 참여하고 개입하는 의미이다. 또한 장애를
★☆★☆★☆★☆★☆★☆★☆★☆★☆★☆★☆★☆★☆★☆★☆★☆★☆★☆★★☆★☆★




특수 교육-9646_01_.jpg 특수 교육-9646_02_.jpg 특수 교육-9646_03_.jpg 특수 교육-9646_04_.jpg 특수 교육-9646_05_.jpg



cf) 용어 정리(整理)

1. 장애아 부모교육의 definition (김진희, 1997; 석동일, 1997; Meyen & Skrtic, 1995)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참여․지원을 위한 전략(戰略) 으로서 부모의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또한 장애아 부모교육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장애아 program의 예시(교육 주제: 아동 실종 시 대책)를 들어보겠다. 본론Ⅱ에서는 오늘날 우리가 안고 있는 특수교육의 처리해야할문제와 展望을 “이념 정립”이라는 거시적 차원에서부터, “교육 질 改善”, “전환교육” 처리해야할문제 등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 개혁 내용까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전체 18,23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kbg.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