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활용의 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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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서비스활용의전술
1. 아웃리치(Outreach)
2. 정보 & 의뢰(Information & Referral)
3. 홍보(Advertising)
4. 서비스 조직의 改善
5.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구축
1. 아웃리치(Outreach)
1) 서비스 기관이나 담당자들이 적극적으로 서비스 이용자들을 찾아 나서는 시도
2) 이웃리치 업무자의 역할
- 전문적 휴먼서비스 직원들과 지역주민들 사이의 격차를 메워줌
(잠재적 서비스 이용자들의 property(특성)에 맞추려는 노력이 중요)
3) 아웃리치의 용도
단순한 정보 제공
욕구사정 활동과 연계
서비스 활용에 대한 동기 부여 및 참여 유도
서비스 활용의 심리적 장애 극복에 도움
인테이크에 대한 보조
서비스 종료 후의 후속확인 절차
4) 다른 조직이나 프로그램(program]) 들과의 협조 관계를 통해 아웃리치의 목적을 실현하는 방법
(적은 비용으로 아웃리치의 효능를 얻고, 서비스 활용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됨)
2. 정보 & 의뢰(Information & Referral)
1) 지역사(歷史)회의 크기에 상관없이 어떤 서비스 프로그램(program]) 들에서도 본질적으로 필요한 것
2) 자신들의 서비스와 일치하지 않는 클라이언트를 접촉하게 된 기관이나 프로그램(program]) 에서 다른 적절한 서비스의 종류와 소재를 파악해서 의뢰해 주는 것
3) 정보&의뢰 시스템에 core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것
기관 소재 : 지역사(歷史)회 내에서 사회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기관들의 명단
서비스 프로그램(program]) : 현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들의 구체적인 성격
자격요건 : 서비스 수급자가 되기 위한 자격요건들
4) 정보&의뢰 시스템을 개발하는 두 가지 방식
① 전문적인 정보&의뢰 기관 설치 (집중식)
- 지역사(歷史)회 내에 있는 사회서비스 기관이나 프로그램(program]) 들이 공동으로 일반적인 목적의 인테이크 전문기관을 설치하는 것
- 지역사(歷史)회의 서비스 이용자들은 일차적으로 이러한 인테이크 기관에서 먼저 의뢰를 구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욕구에 적절한 서비스를 찾아가는 방법
- 인테이크 전문 기관의 역할: 지역사(歷史)회 서비스 자원과 클라이언트들의 욕구를 효능적으로 연결.
- drawback(걸점)…(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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