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태도와문화차이]직무만족및조직몰입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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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6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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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A가 B로부터 어떠한 혜택을 입은 경우에 A의 B에 대한
구두적 평가는 순간적으로 `B는 역시 유능한 상사`로 바뀔 수 있따 그러나 A
의 B에 대한 내재적 평가를 나타내는 `여성경시` 또는 `상사경시` 태도는 쉽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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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태도와문화차이]직무만족및조직몰입과문화
[개인태도와 文化차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과 文化
목차
* 개인태도와 文化차이
Ⅰ. 태도의 성격
Ⅱ. 직무만족과 文化
1. 직무만족의 성격
2. 직무만족과 文化차이
Ⅲ. 조직몰입과 文化
1. 조직몰입의 성격
2. 조직몰입과 文化차이
개인태도와 文化차이
1) 태도의 성격
태도(attitude)는 일반적으로 `개체가 사람 또는 사물에 대하여 좋다 · 나쁘다의 방식으로 반응하려는 일종의 평가적 경향`으로 定義(정이)할 수 있따 즉 우리가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하여 좋다 · 나쁘다 할 때 사실상 우리는 이들 대상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표현하고 있는 셈이 된다 따라서 조직구성원들의 직무에 대한 태도는 그들이 직무에 대하여 호의적 · 비호의적인 방식으로 나타내려는 지속적인 감정 또는 평가라고 할 수 있따
태도와 가치(value)는 서로 다른 관념으로 볼 수 있따 가치는 이것이 포함하고 있는 범위가 비교적 넓다고 할 수 있으며, 태도는 비교적 특정적인 것으로 볼 수 있따 또한 가치는 일종의 도덕적 관념을 강하게 포함하는 데 반하여 태도는 그렇지 않다고 할 수 있따 그러나 태도와 가치는 상호 간에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따
태도는 또한 opinion(opinion)과도 구별된다 opinion은 태도의 구두적인 표시이며
비교적 쉽게 변하는 特性을 가진다.
기업경영의 측면에서 볼 때 태도는 그 자체로서도 의미가 있…(drop)
다. 그리고 opinion은 유지되는 시간이 비교적 짧
다고 할 수 있따 이에 반하여 태도는 개인의 내재적인 느낌으로서 쉽게 변하
지 않고 유지되는 시간도 비교적 길다고 할 수 있따 예를 들어, A라는 사원이
자기의 여성 상사인 B에 대하여 무능한 상사라고 비평한다고 하자. 이때 A의
이러한 비평은 그의 `여성을 경시하는 태도`, `상사를 경시하는 태도` 또는 `B가
자기의 상사라는 점에 대한 불만에서 기인하는 일종의 opinion표시`로 볼 수 있는
데, 세 번째의 불만에서 기인하는 opinion은 전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쉽게 변할
수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