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g.co.kr 실학주의와 교육 > kbg3 | kbg.co.kr report

실학주의와 교육 > kbg3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kbg3

실학주의와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1 14:54

본문




Download : 실학주의와 교육.hwp




실학주의와교육 , 실학주의와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실학주의와교육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Download : 실학주의와 교육.hwp( 78 )






,인문사회,레포트





다.



실학주의와%20교육_hwp_01.gif 실학주의와%20교육_hwp_02.gif 실학주의와%20교육_hwp_03.gif



1. 시대적 배경
: 유럽 근대사회 성립의 초기단계로 절대왕권을 중심으로 근대국가의 체제를 갖춤.
- 종교개혁 이후 신학->과학, 초자연->자연, 교권->자유로 전환시기.
- 자연과학의 발달 : 자연세계와 물질에 대한 인간의 지배력 강화와 인간생활의 진보.
- 과학적 탐구와 실제적인 생활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사상.
- 인문주의와 종교 개혁가들의 편협성에 대한 반항.
- 영구의 베이컨을 선구자로 경험론, 귀납적 학문연구가 제시되었으며, 독일의 데카르트 중심으로 합리주의, 방법적 회의, 연역적 연구방법이 제시됨.

2. 실학주의의 의미
- “언어 이전에 사물”
- 경험할 수 있는 사물에 따른 교육을 강조.
- 단순한 언어에 한정하여 가르치는 언어주의에 정면 대립.

3.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
- 경험적 사물을 중시, 자국어의 존중, 근대외국어교육, 실용성, 실천성을 강조.
- 이해와 경험의 중시, 시청각교육방법의 강조.
- 자연과학·근대외국어·모국어 등의 교육과정 중시.
- 교육목적 : 인간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르쳐주어 유능한 인물 양성.
- 교육내용 : 고전어, 문학보다는 자연과학 관련 교과 중시.

4. 실학주의의 발달
1) 인문적 실학주의
① 배경
- 언어적, 문학적, 인문적 실학주의로서 알려져 있으며, 인문주의 자체 내에서 개혁운동으로 발생
- 후기 르네상스의 자유교육이념의 유물로써 나타난 것이며, 진정한 실학주의로 이해하는 과도기적 단계
② 특징
- 고전언어와 문학을 자유교육의 내용으로써 평가한 점에서 인문주의와 일치.
- 고전어와 문학을 형식과 미적 가치에 의해 평가하지 않으며 인간세계에 대한 이해수단으로 평가하고 고전을 인간의 가장 위해한 것으로 파악.
- 고전문학의 이해는 인간정신을 자유롭게 해줌으로써 인간의 실제생활에 적용될 수 있고, 도덕적이며 문화적 가치에 의해 인간 생활을 인도하는 것으로 파악.
- 고전중심의 학교는 고전의 형식보다는 실질적인 내용에 관심.
③ 교육목적 : 고전연구…(투비컨티뉴드 )
실학주의와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실학주의와 교육

실학주의와 교육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전체 18,06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kbg.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