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property(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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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9 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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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시간과 공간의 제약 : 무대에서 벌어지므로 제약을 받는다. (2) 소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지만, 희곡은 제약을 받는다.
♠ 행동의 문학
희곡은 인간의 행동(배우의 연기)을 통해 표현되며, 그 행동은 압축과 drop, 집중과 통일이 이루어져야 하며, 극작가의 묘사나 해설은 전혀 개입할 수가 없다. (3) 갈등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4) 5단 구성이다. (4) 소설은 대부분 과거형이지만 희곡은 현재형이다.
④ 대사의 문학 : 이야기의 진행은 거의 등장 인물의 대사로 이루어지며, 대사를 통해 등장 인물의 성격이나 생각, 지은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알 수 있다아
⑤ 현재화된 人生(인생) 표현의 문학 : 무대 위에서 人生(인생)을 직접 표현한다는 특성(特性) 때문에 모든 이야기를 현재화시켜 배우의 행동을 통해 직접 재현한다. (5) 시간 순서인 서사성을 띤다.
희곡의 특성(特性)
소설과 희곡과의 공통점
소설과 희곡과의 차이점
concept(개념)과 특성(特性)
구성 요소
구성 단계
① 무대 상연 전제 : `미리 짜여진 연극의 대본`.
② 행동의 문학 : 시나 소설은 읽는 것으로 독자들이 그 내용을 알 수 있지만, 희곡의 내용은 배우의 대사와 행동으로 바뀌어서 전달. 작가의 묘사나 해설이 개입될 수 없기 때문에 배우들의 행동과 대사를 통해 내용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소설과 희곡과의 공통점
(1) 허구적이다.
소설과 희곡과의 차이점
(1) 소설은 읽히고 희곡은 보여진다. (2) 산문문학이다. (3) 희곡은 대사와 지시문으로써 소설의 서술 역할을 해야 한다. (5) 소설보다 희곡이 갈등 구조가 더 뚜렷하다(극적)
concept(개념)과 특성(特性)
⑴ concept(개념)
인간이 자신의 열정과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하고 다른 사람과 갈등하는 모습을, 배우의 행동과 말을 통해 직접 관객의 눈앞에 재현시키는 문학으로, 무 대 상연을 전제로 해서 쓰여지는 연극의 대본이다.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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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의property(특성)
다.
⑵ 특성(特性)
♠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 문학
희곡은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하는 문학이기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 뿐만 아니라 등장 인물의 수 등에서 많은 제약이 따르는 문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