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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희곡] 동승을 읽고나서 포인트 감상문 / 현대희곡의 이해 ‘동승’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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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3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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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희곡] 동승을 읽고나서 포인트 감상문 / 현대희곡의 이해 ‘동승’을 읽고나서




현대희곡의 이해 ‘동승’을 읽고나서 포인트 감상문 ‘동승’은 고적한 사찰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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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승’은 고적한 사찰을 배경으로 인간의 생득적인 욕망과 그것에 대한 불교적인 수행과의 갈등을 잘 그린 희곡이다. 그러한 고찰의 배경 중에서도 산문 밖 샘터는 더욱 고요한 분위기와 불교적인 색채를 더욱 살려주는 장치의 하나로 쓰였다고 생각된다된다. 현대희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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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산문 밖 샘터는 도념의 주요한 생활 공간의 하나이다. 즉 도념이 주로 이 사찰에서 하는 일은 물 길어오기나 나무 땔감 지어오기 등...


우선 산문 밖 샘터는 사찰이라는 장소적인 배경의 특징을 더 강조해 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된다된다. 이러한 어떻게 보면 ‘한(恨)’의 정서라고 까지 할 수 있는 ‘도념’의 욕망의 좌절은 읽는 이로 하여금 과연 인간의 욕망이 단순히 통제되야 하는(수행과 종교라는 이름아래 말이다) 수행의 대상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게 하고, 이 희곡의 배경이 어린 아이에게 너무 가혹한 현실이라는 점과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진 산속의 소박하고 고적한 사찰이라는 점이 더욱 아이러니 함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도념’의 욕망은 불교적 수행과 태생적인 한계, 그 외의 여러 가지 사건들을 통해 해소되지 못하고, 계속 충돌하며, 쓸쓸한 여운을 남긴다. 어쨌든 이러한 ‘동승’이라는 희곡에서 공간적인 배경이 산문 밖 샘터로 설정된 이유에 포인트를 잡고, 희곡을 감상해보자.

다. 즉 태어나자 마자 버려져, 사찰에서 주지스님과 함께 14년과 산 ‘도념’이라는 아이와 그 아이의 인간적인 혈육에 대한 정(인간의 원초적인 욕망이라고 할 수 있겠다)이 잘 나타난다. 즉 고요하고 경건한 심산 고찰(古刹)이라는 배경은 불교적인 색채와 함께 이 희곡의 중요한 맥락으로 작용하는 쓸쓸하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더욱 살려준다. 왜냐하면 이 희곡이 인간의 원초적인 욕망과 그에 대한 좌절(수행과 도념의 생득적인 출신 component의 한계에서 이러한 좌절을 기인한다)에 대한 갈등 구조를 중심으로 쓰여졌다는 점에서, 이러한 배경은 분명 설정될 피료썽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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