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기원와 그 정형성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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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1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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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종장은 규제를 받아 1구는 3음절로 고정되면 2구는 5음절 이상이어야 한다.
음수율은 3·4조 또는 4·4조가 기본 운율로 되어 있다아 그러나 기본 운율에 1음절, 또는 2음절 정도의 가감은 무방하다. 그 기본형을 도시화 하면
초장 3 · 4 V 4 · 4 /
중장 3 · 4 V 4 · 4 /
종장 3 · 5 V 4 · 3 /
과 같다. 정병욱, 같은 책, pp.179~180
형태상으로 이상과 같은 음수율과 구수율을 지닌 기준형의 시조를 단형시조 또는 평시조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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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인문사회
1. 서론
2. 본론
(1) 시조의 근원
1>시조의 모체
2> 시조의 발생
(2)시조 형태의 특징
3. conclusion(결론)
(2)시조 형태의 특징
시조는 3행으로써 1연을 이루고 있으며, 각 행은 4보격이며, 이 4보격은 다시 두개의 숨묶음으로 나뉘어져 그 중간에 사이 쉼을 넣게 되어 있다아 그리고 각 음보는 3 또는 4개의 음절로 구성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가상적인 기준형에 지나지 않는 것이고, 절대 불변하는 고정적인 제약을 받는 것이 아님은 우리 말 자체의 성질에서 오는 신축성에서라 할 것이다. 그러나 안자산과 조윤제 선생등은 6구체를 주장해 왔으며, 오늘에 와서는 6구체로 보는 것이 정설로 인정되고 있다아 이러한 6구의 구수는 또 제각기 두 구절씩 짝이 되어 하나의 행, 즉 1장을 이루게 되어 있다아 따라서 시조는 3행 45음, 즉 3장 6구 45자로 하나의 시를 형성하는 정형시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종장의 제약은 시조 형태의 정형과 와울러 평면성을 탈피하는 시적 생동감을 깃들게 한다.
3. conclusion(결론)
이상으로 시조의 발생과 그 origin 또한 형태적인 면까지 알아…(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다. 정병욱, 앞의 책, p.179
구수율은 춘원이나 노산이 시조를 12구체로 파악하였고 이병기 선생은 초장과 중장을 각각 2구로 보고 종장의 특이성을 살리기 위해 종장만을 4구로 보아 8구체를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제 1구를 제외한 어누 구절이나 하나만이 길어졌을 때에는 중형시조 또는 엇시조라 하고, 두 구절 이상이 길어진 것을 장형시조 또는 사설시조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