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교육학개론 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9 21:20
본문
Download : 국어교육학개론.hwp
☞ 사회지향적 세계
└ ‘바람직한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 (정범모의 교육에 대한 定義(정이)), 교육법에서의 ‘홍익인간’ 교육이념
2) 교과 나름의 고유한 지식이나 기능을 교육내용으로 가짐 ☞ 지식교육, 기능교육이 교과교육의 목표(goal)가 됨
1) 인간의 모습 : 인간을 어떤 존재로 보는가, 인간의 잠재 가능성을 어떻게 보는가
2. 학문적 측면에서 본 국어교육의 문제들
⇒ 1)은 지향하는 ‘삶’의 모습, 2)는 지향하는 ‘세계’의 모습, 3)은 삶과 세계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
2) 사회의 모습 : 우리가 추구하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대립되는 자유와 책임, 자유와 평등에 대한 concept(개념)
└ 지식(문법지식이나 문학지식)교육에서는 지식 그 자체는 강조하나 지도방법(탐구학습 등)에 대한 고려 부족
└ 삶 자체가 교육이므로, 교육내용에 대한 가치갈등도, 교육이념의 문제도 없었을 것임
- 지도내용과 지도방법이 온전히 통합된 모습을 보이지 못함
이 세 가지는 교육 일반의 이념 설정뿐 아니라, 개별적 교과교육의 이념설정에서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인
(1) 국어교육 이념탐색의 교육적 측면
2) 국어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정립을 통해 국어교육 현상을 국어교육적 안목으로 새롭게 연구할 수 있음
제2장 국어교육학의 concept(개념)
- 우리나라 교육 일반의 이념
- 세계와 삶의 여러 문제들을 다 통괄하는 일반 원리 ☞ 전체성
└ 특히 formula적 교육은 본질적으로 목표(goal)지향적 행위
설명
3. 국어교육 이념탐색의 기본 틀
순서
└ ‘홍익인간’을 교육의 이념으로 삼고 있음
- 국어교육의 이념설정도 계획적이고 의도적, 가장 바람직한 모습을 염두에 두고 의식적으로 그려야 함
국어교육학개론
└ 이 생각의 기저에는 교육을 지식의 교수-학습으로 인식하고, 이에 따라 국어학이나 국문학지식을 교육의 일 반원리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 국어교육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었던 것임
└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이상적 인간상은 모든 교과교육에서 추구하여야 할 가장 보편적인 교육의 성취 모습이므로
└ 개인지향적인 ‘삶’에 관한 것 ☞ ‘인격, 자주적 생활능력, 공민으로서의 자질, 봉사, 기여’
- 교육은 그 자체가 未來(미래)에 대한 대비이므로 교육에서는 반드시 未來(미래)사회의 모습을 展望(전망) 하고, 그 展望(전망) 하는 미 래 사회에 맞추어 바람직한 인간상을 길러내야 함 ∴ 교육이념 필요
└ 4차; 표현-이해, 언어, 문학 세 영역의 배경 학문의 지식학습이 국어교육의 목표(goal)
2. 국어교육의 반성
- 언어활동은 국어교육이 갖고 있는 고유의 내용적 特性
Download : 국어교육학개론.hwp( 36 )
1) 국어교육 현상의 이론(理論)화를 통해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국어교육학의 인접학문(국어국 문학, 교육학, 심리학, 문예학 등)에 종속되지 않게 됨
- 교육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무능함과 인간의 사회생활이라는 두 가지 사실에 기초함
-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 · 기술 · 도덕 · 가치 · 종교와 같은 것이 많아 결정 부하량 (decision load)이 높고, 그래서 자연히 선택의 문제가 복잡하게 대두됨 ∴ 교육이념 필요
- 과거와 현재와 未來(미래)의 복잡한 여러 가지 교육적 문제를 총괄적으로 규율해 줄 수 있는 일반지침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국어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정립을 통해 국어교육 현장을 견인하는 힘을 마련할 수 있음
- 국어교육이 학교교육의 전체 틀 속에서 바로 서기 위해서는 다른 교과와 함께 공통적으로 갖는 ‘교육적 보 편성’과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국어교육 나름으로의 ‘교과적 독자성’이라는 두 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함
- 교과교육은 단편적인 사실이나 정보만의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됨
1. 교육이념의 필요성(必要性)과 구성concept(개념)
└ 단편적인 사실이나 정보는 교육적으로 가치로운 지도내용이 될 수 없기 때문
- 국어교육의 이념설정에 도움이 될 만한 기본방향
1) 교육의 하위분야 ☞ 교육의 목표(goal)인 사고교육이 교과교육의 목표(goal)가 됨
제1장 국어교육학의 이념적 기저
3) 교육의 모습 : 인간관(수동적·경험적 존재/능동적·합리적 존재), 교육목적(내재적·개인강조/외재적·집단강조)
└ 교육적 보편성 요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국어교육은 학교교육에서 사라지게 됨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에서는 지도방법(연습)은 강조하나 지식적 측면(본질이나 원리)에 대한 고려 부족
4. 국어교육의 이념설정
⇒ 세 요건을 종합하여 국어교육의 이념을 아래와 같이 concept(개념)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아
- 국어교육에서 교과교육의 목표(goal)설정에 대한 문제
└ 왜 국어수업을 하며, 그 수업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인간상을 이룰 것인지에 대한 합의된 방향 설정 이 없는 상태에서 거의 무궤도하게 국어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임
- 교과교육의 두 가지 特性
- 구체적인 지식보다는 훨씬 추상적
- 교육적 보편성 측면에서, 국어교육의 이념은 교육 일반의 이념과 공통적이어야 함
∴ 지식교육은 맹목적인 주입식으로, 기능교육은 맹목적인 연습으로 흘러왔음
1. 교과교육의 concept(개념)과 목표(goal)
교과적 독자성 요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다른 교과에 통합됨
(2) 국어교육 이념탐색의 교과적 측면





2) 인간의 언어적 삶이 건강하고, 자주적이고, 창의적이고, 도덕적이기를 지향하여야 한다. - 혼돈, 무궤도, 비효용성의 현실에서 국어교육의 이념문제가 대두됨
└ 4차, ‘바른 생활’은 국어, 사회, 도덕이라는 교과적 특수성보다 ‘바른 생활’이라는 교육적 보편성이 더 강조된 결과
└ 교육은 무능한 인간을 유능한 인간으로 이끌기 위한 인위적이고 계획적인 행위
- 많은 사람이 국어교육을 국어와 교육의 단순결합으로 잘못 생각해왔음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여 민주 국가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상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국어교육의 내용(언어생활)
사회지향적인 ‘세계’에 관한 것 ☞ ‘민주국가, 인류공영’
다.’
- 교육이념은 다음의 세 가지 모습을 포함해야 함
(문법, 문학, 표현-이해의 영역에 대한 연구를 순수언어학, 수사학의 관점이 아닌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볼 수 있음)
- 그러나 실제로 사람들이 인식하는 국어교육의 정체는 상당히 모호하고, 때로는 배반적인 양상을 보이기도 함
- 표현-이해(언어기능), 언어(문법), 문학(문학지식과 감상) 세 영역 매우 중요시해 왔지만 상호이질적, 관련성 희박
(학문적 배경이 없으면 교육현장은 교사의 경험에 의한 주관적 판단이나 순간의 임기응변적 조치로 운영될 수 밖 에 없으며, 해방 이래 세대를 거듭하면서도 국어 수업이 변하지 않은 이유는 현장을 이끌어 줄 학문의 부재에 있음)
(교육법 제1조)
3) 나아가 민주사회와 세계를 세우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개인지향적 삶
- 오늘날의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교과교육은 교과의 기존지식의 체계보다는 오히려 그런 지식을 다루는 사고기 능의 교육이 더욱 절실히 요청될 것으로 기대됨
- 교육의 원초적 모습은 가족을 단위로 부모가 자녀에게 물려주는 삶의 방식
- 교육의 내용은 강조하면서 그 내용을 배우는 학생에 대한 인식 부족
[국어교육] 국어교육학개론 요약
- 심미와 정서(건강한 인간), 책임감, 판단력, 市民의식, 애국심(자주적인 사람), 합리적인 사고, 탐구심, 정보처리 능력(창의적인 사람), 그리고 윤리의식, 공동체의식(도덕적인 사람) 등이 국어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 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음
- 국어교육의 이념은 교육과定義(정이) 총론에서 제시하는 이상적 인간상과도 공통적이어야 함
- 교육의 계획성
(2) 교육이념의 concept(개념)
- 학교교육은 거의 교과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요약 정리(arrangement) [참고자료(資料)] 국어교육학개론 [자료(資料)범위] 2009년 작성 [이용대상] 2009년 작성
- 국어교육은 학교나 사회 모두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음
(1) 교육이념의 필요성(必要性)
└ 학교교육의 대부분이 교과교육이라면, 교과교육의 성패는 바로 학교교육의 성패나 다름없음
- 국어교육의 concept(개념)에 대한 인식의 혼란은 그 본질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수업의 현장에서도 여실히 보임
∴ 개인지향적인 삶과 사회지향적인 국가관 및 세계관에 맞추어 국어교육도 학생들의 인격과 생활능력과 공 민적 자질을 목적으로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민주국가 발전과 인류공영의 실현을 목적으로 해야 함
- 세계와 삶의 어떤 바람직한 설계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지를 포함 ☞ 가치성, 실천성
1) 국어교육의 이념은 인간의 삶 중에서 언어적 삶을 지향하여야 한다.
- 국어교육의 학문적 이론(理論)화 구축의 필요성(必要性)
└ 독서 이론(理論)으로 스키마 이론(理論), 작문 이론(理論)으로 문제 해결적 접근이 강조되는 것은 지도내용보다는 학습의 주체 인 학생에 대한 고려로서 반가운 변화임
제 1 부 국어교육학의 concept(개념)과 연구영역
5,6차;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 여섯 영역으로 확대하여 언어학이나 문학의 지식학습에 더하여 언어활동(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따른 언어적 사고력(언어기능) 교육을 강화하고자 함
요약 정리 [참고자료] 국어교육학개론 [자료범위] 2009년 작성 [이용대상] 2009년 작성
‘국어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국어생활에 관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익혀 개인적 삶과 사회공동체적 삶을 바 르고 윤택하게 하도록 함에 목적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