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심리의 여행 - 유전론과 environment론의 비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30 21:38본문
Download : 인간심리의 여행 - 유전론과 환경론의.hwp
1.인간발달의 개념
인간심리의 여행 - 유전론과 environment론의 비교분석
종래에는 흔히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은 긍정적인 變化인 반면 중년기 이후부터 노년기의 발달은 쇠퇴로 인한 부정적 變化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變化를 말하며 이러한 시간을 함수로 성장과 분화가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크기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變化하고, 과정과 기능이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원활하고 높은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이행하는 과정이다. 태아에서부터 사망할 때까지 이러한 變化(변화)는 계속되며 이 變化(변화)가 인간에게 큰 effect을 미친다. 유전과 environment의 effect에 대한 논쟁(nature-nurture debate)이라고 명명된 이 논쟁은 록과 루소의 철학사상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발달이 유전적 소양이냐 아니면 environment의 effect에 의한 결과인가라는 주된 주제였다.
Download : 인간심리의 여행 - 유전론과 환경론의.hwp( 68 )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개념으로서 성장(growth)과 성숙(maturation)을 들 수 있다. 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대한 논쟁(nature-nurture debate)이라고 명명된 이 논쟁은 록과 루소의 철학사상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발달이 유전적 소양이냐 아니면 환경의 영향에 의한 결과인가라는 주된 주제였다.
발달(development)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變化라 할 수 있다. 이러한 變化(변화)가 선천적인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후천적인 environment에 의한 것인지는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논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경험, 학습, 훈련과 같은 외적 작용에 의한 연령적 變化와 유전인자에 의한 내적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생리적 變化를 포함하며, 이 두 가지 형태의 變化가 함께 이루어지면서 인간이 새로운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게끔 분화와 통합이 일어나는 과정이다.
인간은 끊임없이 變化(변화), 혹은 성장 한다.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 발달은 수태에서 사망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變化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變化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特性들이 포함된다된다.
설명
인간심리의 여행,유전론,환경론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다. 태아에서부터 사망할 때까지 이러한 변화는 계속되며 이 변화가 인간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성장은 한 때 주로 신체적 特性의 긍정적인 變化를 뜻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져 왔으나, 근래에 와서 발달과 같은 개념으로 사용된다된다.
순서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 혹은 성장 한다. 인간발달은 생명의 스타트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과정으로, 새로운 특징을 획득하거나 낡은 특징을 소멸시키는 과정, 즉 체계의 變化라고 볼 수 있다. 성숙은 유전적 特性에 의해 이루어지는 발달적 變化를 의미하지만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環境의 影響(영향)을 전혀 받지 않고 전적으로 성숙에 의존하는 變化가 있겠느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러한 변화가 선천적인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후천적인 환경에 의한 것인지는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의 논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 밝혀진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노년기에도 analysis, 통합, 추론, 문제해결 능력 등 여러 영역에서 긍정적인 발달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Baltes). 따라서 인간의 발달적 變化를 시기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變化한다고 생각하는 단순한 증가와 감퇴의 도식은 발달 과정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