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싱의 관용적 실천적 종교관의 현대적 수용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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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6 18:1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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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드라마에 생명을 부여하였으며 인류교육을 통해 인간주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목적미학의 문학가·비평가 그리고 종교철학자로 평가되는 레싱은 시대의 요구를 바로 알고 행동으로 실천하였던 사람이었다. 레싱과 괴쩨와의 격렬한 논쟁은 수세에 몰린 교회측이 레싱의 임명권자인 브라운슈바이크 공작에게 압력을 가해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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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출판의 대가는 정통파 교회의 대변인격인 괴쩨와의 신학논쟁이었다. 이런 요구에 가장 충실했던 사람이 바로 레싱이었다.
1770년 함부르크 국립극장이 문을 닫게 되자 거처를 볼펜뷔텔로 옮기게 된 레싱은 1772년 부도덕과 도덕성의 대립을 보여주는 {에밀리아 갈로티}를 발표하면서 시민(Citizen)계급을 대변하는 사람이 되었고, 이신론의 자연적인 신 槪念에 입각하여 기독교의 계시 槪念을 비롯한 교리전반을 부정하였던, 김나지움 교사 라이마루스와 교분의 인연을 맺었던 레싱은 그의 유고를 출판하는 용기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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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I. 서론
계몽주의 운동은 `[...] 인간이 스스로의 잘못으로 인해 빠져버린 정신적 미성숙 상태로부터 벗어나는 것 [...] ist der Ausgang des Menschen aus seiner selbstverschuldeten Unm ndigkeit`이며, `용기를 내어 네 이성을 사용하라 Habe Muth dich deines eigenen Verstandes zu bedienen`는 요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