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g.co.kr 석 굴 암 > kbg7 | kbg.co.kr report

석 굴 암 > kbg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kbg7

석 굴 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8 16:01

본문




Download : 석 굴 암.hwp




그러나 이 전실은 여러 순서에 걸쳐 보수했기 때문에 원래의 모습을 단정 짓기가 어렵다. 석굴암은 자연석을 다듬어 돔을 쌓은 위에 흙을 덮어 굴처럼 보이게 한 석굴사원으로, 전실의 네모난 공간과 원형의 주실로 나뉘어, 주실에는 본존불과 더불어 보살과 제자상이 있고 전실에는 인왕상과 사천왕상 등이 부조돼 있다 석굴사원이긴 하지만 사찰건축이 갖는 격식을 상징적으로 다 갖추어 하나의 불국토를 이루었다.
[숨은說明(설명) :처음 ]

[숨은說明(설명) :끝]


전실과 주실은비도(扉道)로 연결돼 있다아 비도 좌우에는 사천왕상이 두 체씩 조각되어 있다아 주실은 본존불을 중심으로 둘러싼 공간으로 되어 있고 앞쪽 좌우에는 돌기둥이 있다아 입구에서부터 좌우에 순서대로 천부상 하나, 보살상 하나, 십대 제자상 다섯, 그리고 본존불바로 뒤에 십일면 관세음보살이 있다아 십일면 관세음보살 위로 본존불의 광배가 새겨져 있으며, 광배 양옆으로 각 다섯 개의 감실이 있다아 감실 안에는 문수, 유마, 지장 등 기타보살상이 안치되어 있다아 다만 현존하는 것은 좌우 넷씩 모두 8체뿐이며, 나머지 두 감실은 빈 공간으로 남아있다아 전실의 조각까지 합하면 현존하는 석굴암의 조각은 모두 38체로 저마다의 특징과 표정이 잘 표현되었다.

순서

17.석굴암222 , 석 굴 암공학기술레포트 ,
,공학기술,레포트






17.석굴암222



설명

Download : 석 굴 암.hwp( 41 )


석굴암 전경 불국사를 세웠던 석굴암은 경덕왕10년(751)에 착공하였으며 김대성이 죽은 뒤에는 나라에서 공사를 맡아 완성시켰다. 천장은 아치형으로 되어 있고, 본존불 바로 위에는 연화문을 새긴 하나의 큰 천개가 있다아 이 천개에는 석…(To be continued )



레포트/공학기술

석%20굴%20암_hwp_01.gif 석%20굴%20암_hwp_02.gif 석%20굴%20암_hwp_03.gif 석%20굴%20암_hwp_04.gif
석 굴 암

다. 주실의 본존불은 일반사찰의 대웅전에 해당하고 관음상은 관음전을 다른 보살 군상들은 천불전쯤에 해당된다 하겠다. 우선 전실에서부터 배치된 조각을 살펴보면, 석벽 좌우에 팔부신중 4체씩이 각각 마주보고 있고, 연이어 금강역사(歷史)가 한 체씩 서 있다아 일반 사찰과 견주어 보면 이들 조각은 사천왕문 같은 도입부에 속한다.
전체 18,38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kbg.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