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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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5 17:3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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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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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 marketing 의 definition
2. 스포츠 marketing 의 history
3. 스포츠 marketing 의 전략(strategy)적 가치
4. efficacy적인 스포츠 marketing 의 필요 조건
5. conclusion(결론)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향상,
소비자 충성도 제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간의 신뢰 창출 및 유지, 글로벌 진출의 교두보 확보 등의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기업이 하는 스포츠 후원 활동
기업의 스포츠 marketing 이란?
장 점
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
비용대비 효율적인 미디어 efficacy와
팬 로열티를 제품 판매로 연결하는 데도 용이
efficacy적인 PR관리 (Public relation management)의 도구
대중과 입소문 커뮤니케이션
(world of mouth communication)이 이루어짐
단 점
유명 스포츠 경기일수록 스폰서를 따기 위한 액수가 큼
다른 기업과 함께 스폰서를 함으로서 다른 광고에 묻혀버리는 cluttering effect가 존재
efficacy를 측정(測定) 하기가 쉽지 않음
기업의 스포츠 marketing
기업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공헌 및 기부활동의 일환으로
스포츠팀에 대한 일시적이고 한시적인 후원으로 스타트
1852년
미국 뉴잉글랜드 철도회사가 하버드대와 예일대 스포츠 팀에
무료 교통편을 제공하고 자사를 홍보
1896년 이후
1928년
근대올림픽 부활 후 기업의 후원이 본격화
암스텔담 올림픽에서 코카콜라가 미국 선수단에 콜라 1천 박스의
현물을 제공한 이후 지금까지 올림픽 스폰서로 참여
1850년대
스포츠 marketing 의 history
기업들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관심과 참여 증가
88서울올림픽 이후
2002년 월드컵 4강 진출
하지만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초보적인 단계
우리나라의 스포츠 marketing
*
?料?源:
출처 : 경희대 박찬욱 교수의
‘우리나라 기업의 스포츠 후원 現況(현황) 및 인식’
…(투비컨티뉴드 )
스포츠마케팅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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