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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2학기 교육철학 출석수업대체시험 課題물(프레이리 교육이론(理論)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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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6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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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컨대, 플라톤의 동굴 비유로 나타나는 진리의 획득과정 혹은 도달과정은 일상적 믿음이나 상식으로부터 벗어나 올바른 인식의 상태로 나아가게 하는 과정이며 이 점에서 동굴의 비유는 곧 교육적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아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비교.hwp


2. 프레이리의 교육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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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5. 프레이리의 생애.hwp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explanation)하세요.



2020년 2학기 교육철학 출석수업대체시험 課題물(프레이리 교육이론(理論)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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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의 진리관은 먼저 그의 선분 비유에서 드러나듯이 불변하는 실재에 근거한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가 definition 그 자체를 파악한다면, 즉 그가 영상으로부터 모든 특수한 사례(instance)들을 판단하는 준거인 형상, 이데아, 보편자로 뛰어 오를 수 있다면, 그의 마음의 상태는 지식의 상태에 있는 것이다. 선분의 비유는 곧 ‘①환각 - ②상식 - ③추론 - ④참된 인식’의 네 단계로 구성되며, ‘참된 인식’이 맨 꼭대기에 위치하고 ‘환각’이 맨 밑에 오도록 세로선으로 표현한 것이다. 예컨대, 어떤 사람이 definition 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받고 절대적 definition 의 원리와 규범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definition 의 불완전한 구현체들, 즉 보편적 이데아에 못 미치는 특수한 사례(instance)들을 말한다면 그의 마음은 意見(의견)의 상태에 있는 것이다.


4. 프레이리의 사상사적 배경.hwp

- 중략 -
2. 프레이리 교육이론(理論)에 관하여 설명(explanation)하세요.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說明(설명) 하세요.

- 목 차 -

1) 전통철학의 진리관
2. 프레이리 교육이론(理論)에 관하여 설명(explanation)하세요

reference

동굴 속을 탈출한 사람이 다시 동굴로 돌아왔을 때도 마찬가지의 고통이 따른다(플라톤이 비유한 소크라테스의 운명). 그는 어둠 속에 다시 적응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그는 영상이나 복사물을 보고 원물로 착각하는 것이다. 이 중 참된 인식과 추론은 지성의 대상으로서 가지계(可知界)에 해당하며, 상식과 환각은 감각의 대상으로서 가시계(可視界)에 해당한다. 意見(의견)은 영상에 관계하며, 지식은 지적 직관의 형태로는 원물 또는 원형에 관계한다. 동굴 속을 탈출한 사람이 만약 다시 동굴로 돌아온다면 그는 그 안에 있는 죄수들에 의하여 죽임을 당하게 될지도 모른다. 따라서 우리는 진리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단번에 가능한 것이 아니라, 선분 비유에서 나타나듯이 意見(의견)의 상태를 거쳐 추론을 통하여 진리에의 추구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방송통신 > 출석수업대체시험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 - 목 차 -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비교.hwp 2. 프레이리의 교육관.hwp 3. 프레이리의 교육사상.hwp 4. 프레이리의 사상사적 배경.hwp 5. 프레이리의 생애.hwp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explanation)하세요.

3. 프레이리의 교육사상.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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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20202출석_교육1_교육철학.zip( 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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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동굴이 비유하는 것은 곧 인간의 무지와 상식, 혹은 편견의 세계라고 볼 수 있다아 이 동굴은 어떤 점에서 우리들이 사는 이 세계와 별개의 세계가 아니라 바로 우리들의 삶의 모습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아 왜냐하면,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세계는 다분히 감각적이고 가시적인 세계에 의존해 있으며, 거기에서 벗어나 초월적이고 보편적인 진리의 세계에 이르는 것은 그냥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정도의 지적인 노력과 고통을 수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資料) 한글파일 >>








코플스톤(F. Copleston)은 플라톤의 선분의 비유를 다음과 같이 說明(설명) 하고 있다아 즉, 그것은 인간의 마음이 무지로부터 참된 인식으로 발전해가는 두 개의 주요 영역, 즉 意見(의견)(①환각, ②상식)과 지식(③추론, ④참된 인식)의 영역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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