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 대중culture와 culture산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0 03:10
본문
Download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hwp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설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report - 대중culture와 culture산업
report - 대중culture와 culture산업
report - 대중culture와 culture산업
Download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hwp( 63 )





첫째,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분리되어 있다아 바로 이 점에서 대중문화는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일치되어 있는 민속문화 또는 민중문화와 다른 성격을 지닌다. 여기서 말하는 대중문화의 생산자는 신문·방송·잡지·출판·영화·음반·광고·패션 등과 같은 대중문화산업이된다. 따라서 대중문화산업들은 관련 산업체와 시장점(長點)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현대사회에서 대중은광범위한공간에산재되어있으며, 익명의 원자화된 개인들로서 수동적인 존재들이다. 따라서 소비자인 대중은 대중문화산업의 문화상품 판촉활동에 의해 쉽게 조정되는 성격을 지닌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하였으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그리고 소비자는 대중문화산업이 생산한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불특정 다수인 대중이다. 특히 신문·잡지·방송 등과 같은 대중문화산업들은 독자와 시청자라는 시장의 점유율을 높임으로써 광고수익도 증대되므로 치열한 경쟁을
report - 대중culture와 culture산업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보고서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
report - 대중culture와 culture산업
.
2. 대중문화의 特性
.
다.순서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分析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아 한국의 경우도 6.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고등교육기관이 증설되었으며,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면수(新聞面數)가 증가하는 등 매스 미디어의 발달도 현저하다.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문화산업의 요구와 타협하여 문화창조 행위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둘째,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대중문화산업에 고용되어 있거나 계약관계에 있다아 즉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앞에서 지적한 대중문화산업체들 가운데 어느 하나에 고용된 사원이거나 특정 업체와 계약을 맺고 창작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 점에서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자신의 독창적인 창조행위에 전념할 수 있는 고급문화의 창조자와 구별된다고 할 수 있다아 셋째, 대중문화산업이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생산되는 상업주의 문화이므로 그 문화상품의 유통과정은 일반소비재와 마찬가지로 자유시장의 경쟁원리에 따르게 된다.